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코로나 증상 순서 및 인후통 증상 비교

by 이포쿠 2021. 5. 24.
반응형

생각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인 코로나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언제 쯤 예전처럼 마음 놓고 마스크를 벗고 이야기하고 모임을 할 수 있을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다고는 하지만 도대체 언제쯤 집단면역이 형성될지 모호하기만 합니다. 

답답하고 심장이 터질듯 하며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기에 코로나에 대한 관심은 높을 수밖에 없을 겁니다.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최근에 인후통 증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후통에 걸리게 되면 코로나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제일 처음 의심하게 될수 밖에 없을 겁니다. 

오늘은 코로나 증상 및 증상 순서, 그리고 인후통 증상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 키트 가격, 후기, 정확도 알아봤습니다.

지긋지긋해서 생각도 하기 싫지만 언제나 우리 옆에서 궁금증을 자아내는 코로나 사태가 언제쯤 끝날지 한숨만 깊어 가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기만 합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고는 하지만

thro432111.tistory.com

◎ 인후통 이란?

쉽게 풀이하면 인후는 목구멍 입니다. 

인은 위와 후는 폐에 연결되어 있어 음식물이 넘어가는 통로이며 숨을 쉬게 해주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여기서 통증이 생기는 인후통은 상기도염인 급성 인두염을 말하며 감기 같은 전신 질환을 뜻합니다.

인후통이 발병되면 침 또는 물 도 삼키기 힘들어지며 음식물을 삼키면 심한 통증이 동반 됩니다. 

목에는 편도선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임파 조직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임파 조직은 우리 신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침투했을때 가장 먼저 저항을 하게 되는 첫 번째 기관입니다. 

 

과거에 우리는 일 년에 한두 번 정도는 인후통 때문에 통증을 느끼곤 했었고 자연치료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에

누구나 쉽게 생각하는 몸살정도의 가벼운 질병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증상과 비슷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작년부터 관심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팬더믹이 시작되면서 부터 가벼운 미열, 기침, 인후통 등의 가벼운 호흡기 증상을 보이더라도 코로나 감염을

의심하기 시작했고 하루 이틀정도 자가 격리를 하면서 본인 몸을 체크하기에 이르렀습니다. 

 

 

◎ 인후통 증상

인후통은 위에서 이야기 한것 처럼 목에 통증이 생기는 걸 이야기하며 가장 기본적인 증상입니다. 

이후 및 후두 편도가 부으면서 목에 이물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침이나 물은 물론 이고 음식물 등을 삼키면 목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귀 뒷쪽과 목의 신경이 가깝기 때문에 귀에 통증이 동반 됩니다.  

 

목 안쪽을 보면 붉은 충혈이 보이며, 목 내부 점막에는 하얗게 생긴 막을 보게 됩니다. 

이렇게 인후통에 걸리게 되면 발열, 기침, 식욕부진,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후통은 보통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서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환절기 때 또는 봄철 꽃가루 등으로 면역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다양한 형태의 질병으로 보이게 됩니다. 

* 인후통 원인

1. 인두염

목 안 제일 얇은 부분에서 염증이 발생된걸 인두염 이라고 부릅니다. 

인두염으로 인후통이 발생되면 발열, 발진,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2. 편도염

편도염은 목안 양쪽 임파선에 염증이 생긴걸 말합니다. 

편도염에 노출시 인후통이 심하게 진행되며, 침이나 물을 삼켜도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39℃ 이상의 고열 증상이 1주일 정도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서서히 좋아지게 됩니다. 

 

 

3. 편도 농양

편도 농양은 대부분 어린 남아들에게서 흔하게 발견됩니다. 

편도 주변에 고름이 생기기 때문에 입을 여는것도 힘들고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때문에 턱을 벌리는것도 힘들게 되며 침을 질질 흘리게 됩니다. 

 

4. 감기

목과 코에 바이러스가 침투해 염증을 일으켜 걸리게 되는 아주 흔한 질병입니다. 

감기는 자연치료가 가능 하나 약물에 도움을 받으면 조금더 쉽고 빠르게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5. 후두염

후두 부위에 생긴 염증을 말하며 발병 주요 원인은 바이러스에 감염 되기 때문입니다. 

컹컹대는 소리, 발열, 가쁜 호흡, 쉰목소리, 콧물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 코로나 증상 및 코로나 증상 순서

코로나 양성의 경우 처음 감염된 이후 4~14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뒤에 나타나게 됩니다. 

코로나 양성이라고 해도 초기증상이 미미하기 때문에 이를 자각해서 검사를 받는 게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

발열▶ 기침▶ 근육통, 인후통, 두통▶ 미각상실▶ 구토▶ 설사

 

코로나 에 감염되었을 때 주요 증상은 발열, 마른기침, 피로감, 근육통, 인후통, 콧물, 코막힘, 두통, 결막염, 설사 등에 

전신에 광범위 하게 나타납니다. 

 

발열과 마른기침이 가장 먼저 나타나며, 이후 근육통 구토 설사 등이 이어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외에 추가 증상도 함께 발생될 수 있는 있으나 위에 순서대로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기침을 시작으로 두통 고열이 발생되는 독감

구토 보단 설사 증상이 먼저 발생하는 사스와 메르스와는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발열이 없는 무증상 증상의 환자들도 있으니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초기 증상은 감기나 독감이라 유사하기 때문에 본인이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코로나는 공통적인 증상이 있으며 마른기침, 피로감, 발열 등을 들 수 있으며 인후통의 경우 드물게 보입니다. 

 

현재까지 감염 환자들을 살펴보면 인후통 증상이 보이지 않으면서 양성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인후통에 감염 되었다고 해도 꼭 코로나 양성은 아니라는 겁니다. 

인후통 증상을 보이는 경우 3~4일 정도 자가 격리를 하면서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도대체 언제 끝날지 감도 오지 않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거의 모든 국민이 몸도 마음도 지쳐 있을 겁니다. 

백신이 시작되긴 했지만 속도는 느리고 집단면역이 형성되는지도 의구심이 들기도 해 마음이 저려 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혈전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겁이 나기도 하지만 제 차례가 온다면 저는 주저 없이 

맞기는 할것 같긴 합니다. 

 

이글 보시는 모든 분들 모두 코로나에서 자유롭게 건강하시고 늘 행복하시길 기원하면서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