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고혈압에 좋은 음식 및 고혈압에 나쁜 음식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5. 27.
반응형

고혈압은 혈압 상승을 발생시키는 특별한 원인이 명확하게 확인되었는지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구분됩니다. 일차성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지는 특정한 원인 질환이 없는 고혈압을 말합니다. 

고혈압 환자 중 90~95% 정도가 일차성 고혈압에 해당됩니다. 

◎ 고혈압의 원인

 

일차성 고혈압(본태성)은 이거다 하는 한 가지의 원인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운동을 하지 않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복부비만, 비만, 칼륨 결핍, 염분 민감도 증가, 알코올 섭취,

비타민 D 결핍 등의 인자들이 고혈압 발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차성 고혈압은 특정한 원인 질환이 확인된 고혈압을 이야기합니다. 

이차성에서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심혈관계 질환, 대동맥 협착, 만성 콩팥병, 쿠싱 증후군, 갈색세포종, 알도스테론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이나 저하증, 임신 중독 중, 수면 무호흡증 등입니다.

 

목차: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 생활가이드

◎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 판정을 받은 경우 콩류, 견과류, 야채 및 과일, 껍질 벗긴 닭, 오리, 생선, 살코기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딸기: 딸기와 베리류 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나나: 칼륨 함량이 다량의 로 함유되어 있기에 신체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수박 흰 부위: 시트룰린이라는 생소한 성분과 아미노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수축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키위: 칼륨 및 비타민 C가 풍부하기에 고혈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레몬: 혈관을 확장시켜주며 혈류를 좋게 도와줍니다. 

복숭아, 자두: 칼륨 함량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 및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다크 초콜릿:순도 70% 이상 코코아는 고혈압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귀리, 아마씨, 퀴노아 등의 통곡물: 베타글루칸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에 좋습니다. 

콩류: 각종 콩류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고혈압뿐만 아니라 건강 전반에 좋습니다. 

호박씨: 마그네슘, 아연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고구마: 칼륨 및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해 고혈압에 효과가 있습니다. 

 

 

 

잎이 많은 녹색채소: 케일, 상추, 시금치, 양배추, 근대, 브로콜리 등에는 질산염과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치료 및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이: 오이 한 개에는 칼륨이 약 442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을 정도로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양파, 마늘: 양파나 마늘은 장수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좋은 채소입니다. 

혈관을 확장해주며 혈액순환 개선에 이만한 게 없다는 게 많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천연 사과식초: 발효 식품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해 고혈압 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연어: 오메가 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건강 지킴이로 활용되는 식재료입니다. 

호두, 치아시드: 이 또한 오메가 3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에 도움을 줍니다. 

비트: 비트에는 다량의 무기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종 영향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혈관 확장 효과를 주는 산화질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2~3큰술 정도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계피, 피스타치오, 아보카도, 빨간 피망, 히비스커스 차, 무지방 유제품도 고혈압 완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 고혈압에 나쁜 음식

나트륨: 당연히 나트륨이 최고의 적이며, 체중을 증가시켜 주며 고혈압의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합니다. 

달고 짠 간식

국물 및 인스턴스 수프

 

빵, 페이스트리: 가공된 밀가루 에는 나트륨 성분이 많으며, 비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통조림: 나트륨을 기반으로 한 음식물이며 방부제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혈관 압력을 증가시키며, 칼로리로 인해 고혈압을 더욱 악화시키는 절대 악입니다. 

튀김류, 닭이나 오리 껍질: 드시고자 하신다면 꼭 껍질을 제거 후 드셔야 합니다. 

카페인: 혈압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정도 이기 때문에 고혈압의 경우 피하셔야 합니다. 

흰쌀, 단 음식, 찌개, 청, 장아찌, 장조림류, 설탕은 고혈압에 매우 좋지 않은 음식으로 꼽힙니다. 

쌀은 잡곡을 섞어서 드셔야 합니다. 

 

 

 

◎ 고혈압 생활가이드 

- 짠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고혈압의 직접적인 원인인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나트륨은 혈액을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을 제공합니다. 

 

특히 가공식품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보통의 가공식품에는 제조 과정에서 나트륨을 과량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가공식품 구입 전에는 표기된 영향 성분표에서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신 뒤에 선택하시는 게 필수입니다. 

 

집밥 보단 외식은 짜고 맵고 또는 기름진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외식을 줄이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혈압을 증가시키는 원인 중에는 높은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를 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기름기가 많은 고지방 음식이나,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고기는 혈압을 위해 피하셔야 합니다. 

 

기름기가 많은 고기는 피하고, 닭 가슴살이나 닭 안심 부위,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고혈압에도 효과적이며 단백질 섭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튀김이나 부침류 같은 기름을 많이 쓰는 음식은 피하고 찌거나, 굽거나, 삶는 음식을 추구해야 합니다. 

 

볶음 음식을 할 때는 당연히 기름을 적게 사용하셔야 하며, 기름을 사용하실 때는 콩기름, 포도씨유, 올리브유,

옥수수유 등의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시금치, 마늘, 양파 같은 나물과 채소는 열량도 낮으며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해 충분히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과일은 매일 드셔도 좋지만 적정량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사과의 경우 하루에 1~2개 정도, 우유 및 요구르트는 하루 1~2잔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 잡곡밥과 견과류를 섭취합니다. 

곡물은 껍질을 깎는 공정에서 껍질에 함유된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 같은 좋은 성분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데 도정이 덜된 현미, 곡식이 좋습니다. 

밥을 할 때는 현미, 보리, 콩, 율무, 수수, 팥, 조 등을 섞어서 잡곡밥으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간식을 드실 때는 사탕, 꿀, 과, 음료수는 피하셔야 합니다.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된, 호두, 잣, 땅콩, 아몬드 같은 견과류를 간식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다는 단점이 있으니 아몬드는 하루 한 줌, 땅콩은 하루 8~10개 정도가 적정량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나 식사법은 당뇨식처럼 어떠한 음식을 얼마큼 섭취해야 한다는 것처럼 복잡하진 않지만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사법이나 좋은 음식은 있습니다. 

 

사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나 식사법 생활가이드는 어떠한 질병에도 도움이 되는 것들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게 최선이지만 그렇지 못하신 경우라면 지금부터라도 시작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