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왼쪽 어깨 통증 오십견 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입니다.

by 이포쿠 2021. 7. 19.
반응형

나이가 들면서 어깨가 굳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이러한 느낌은 마치 얼어 붙는 것과 같아서 동결견, 또는 흔하게 아는 오십견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오십견은 50대 이상의 연령에서 많이 발견 되었으나, 최근에는 사무직 근로자가 늘고, 휴대기기 등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젊은 세대에서도 자주 나타나는 질환 입니다. 

오십견은 명확하게 밝혀진 기전은 없으며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있으나, 그 기간이 길기에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어깨 오십견: 유착성 관절낭염 이라는 의학적 용어입니다. 

회전근개파열 등과 마찬가지로 흔하게 보게되는 어깨 관절 질환으로 어깨 관절을 감싸는 관절낭이 두꺼워 

지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관절낭(관절주머니의 일종)이 어깨 관절과 점착하게 되며, 해당 부위에 염증과 그에 의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운동 범위가 제한됩니다. 

 

노화가 원인으로 나타는경우가 많으며, 수술이나, 외상, 근접한 부위의 염증 및 손상, 목디스크와 같은 질환이나 

손상 후 2차 적으로 발생되기도 하며, 당뇨병, 심근경색증, 뇌졸중을 기전으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목차: 오십견 원인▶ 오십견 단계▶ 오십견 증상▶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원인

오십견의 원인은 크게 특발성과 이차성으로 나누게 됩니다. 

 

특발성 동결견

특별하게 알수 있는 원인이 없으며 견관절에 존재하는 연부 조직이 점진적으로 구축되면서, 수동 및 능동 관절 운동이

힘들게 되는 등의 오십견 증상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차성 동결견

갑상선 및 경추 질환이나 흉곽 내 질환, 외상 등에 의하여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이 외에도 사용하지 않던 어깨 근육을 갑작이 사용하게 되면, 회전근이 늘어나게 되거나 파열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활액낭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 되기도 하고, 석회화(칼슘이 인대에 달라붙는 현상을 말함) 침착에 의해서 어깨가 

굳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 발생될수 있는 원인 4가지 
1. 동일한 동작을 반복 지속하는 직업군, 혹은 가사일을 많이 하는 경우 발생
2. 학습이나 근무 직종에 의해 pc 작업을 많은 하는 경우 발생 하는 경우
3. 운동량이 적어 어깨 근육에 혈류량 감소 및 노폐물 축적이 발생되면서 발생
4. 취침시 옆으로 누워 자는 경우 어깨가 긴시간 눌리면서 발생 

오십견 단계 

오십견은 3단계로 구분되어 집니다. 

 

제1기:통 증기라고 해서 오십견 통증이 점진적으로 강하게 나타납니다. 

어깨를 움직이는 능동적 운동 범위가 제한되어지는 단계입니다. 

움직일 때 둔한 느낌을 받으며 보통 6주~9개월 까지 통증기간 관찰됩니다. 

 

제2기:동결기라고 하는 제2기에는 가만히 있는 경우 통증이 경감되어집니다. 

하지만 둔하고 굳은 듯한 느낌은 여전히 유지됩니다. 

수동적인 운동 범위 제한이 발생되고 4~9개월 정도 유지됩니다. 

 

제3기:3기를 용해기라고 부릅니다. 

통증이 많이 줄어들어 경미한 수준을 유지합니다. 

관절 운동과 관련한 경우에만 통증이 나타나며 5~26개월가량 지속되어집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 증상은 일반적으로 어깨 관절이 굳는 느낌과 함께 팔의 움직임에 따라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해지는 경우 어깨 부위가 아파서 취침 중 깨는 경우도 발생되며, 어깨를 사용하지 않아도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옷을 입을 때나 벗을 때도 힘들게 되며, 샤워할 때, 머리를 감거나 목 뒤는 씻는 게 힘들어지는 등이 발생됩니다. 

즉 일상생활 속에 불편한 점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당연히 멀리 있는 사물을 잡기 힘들게 되는 등 심각한 어깨 통증, 능동 및 수동적 관절 운동에 제한이 있게 됩니다.

 

- 오른쪽 왼쪽 어깨 통증, 야간통, 농동적, 수동적 운동 제한, 내회적, 외회전 등 여러 각도의 동작시 통증 및 운동제한

- 처음 3~4개월 내외로 지속되는 통증 및 운동 제한

- 3~12개월 움직이지 않으면 통증은 완화되지만 운동 제한은 심해짐

- 점차 통증이 완화되며 가동성 회복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이라고 해서 움직임을 극히 제한한다면 유착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물리치료 등을 통해 어깨 운동 범위를 다각도로 늘릴 수 있게 합니다. 

 

어깨 관절의 운동 범위가 더 줄지 않게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게 좋으며, 이와 함께 약물 등 비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이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1~3년 내에 호전되며, 3~6개월간 꾸준하게 치료를 하면 완치되기도 합니다. 

 

오십견의 치료 목적은 어깨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운동 제한을 회복하는 데 있습니다. 

보통 진통제를 처방받은 뒤 평소 운동을 하라는 이야기를 주로 듣게 됩니다. 

 

- 어깨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진통제 경구 복용이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신경차단술, 관절강 스테로이드 주사,

마취하 수동적 조작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프롤로 주사와 체외 충격파 치료, 도수치료, 운동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서 관절 가동을 획복하는 게 중요합니다. 

- 운동은 일상생활에서도 지속적으로 하는게 중요하기에 본인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 드물게는 장기간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이 없는 경우 관절경 수술이나 개방 수술과 같은 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 경우에 따라 5~10년 이상 통증이 줄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절한 스트레칭과 운동이 중요하나, 통증으로 인하여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국소적인 주사치료, 물리치료, 약물치료, 도수 치료 등을 통해 통증을 조절하고 수기를 통한 관절 가동화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를 위해 운동은 장기간 규칙적으로 하는 걸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통증이 있는데 무리하게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 2~3기에 통증이 줄어든다고 스트레칭을 심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어깨 통증 원인 오십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저도 오십견 직전에 있어서 예방책을 알아봤는데 특별한 건 없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이글 보시는 모든 분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라면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