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및 해야 하는 이유 입니다.

by 이포쿠 2021. 5. 4.
반응형

이사를 위해서 집을 구할 때는 우선 집을 알아볼 거고 그다음 마음을 정하면

아마도 실거래가를 조회할 겁니다. 

이유는 내가 부담해야 하는 세금들이나 기타 비용을 미리 알아볼수도 있으며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시세 흐름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흐름에 따라 현재 시세 맞게 바가지 쓰지 않고 거래를 하고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거래가를 조회하고 집을 결정하는 건 정말 기본이면서 중요한 작업입니다. 

 

요즘은 주택을 매입하면 누구나 신고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로그인 없이도 누구나 실거래가를 조회할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실제로 실거래가 조회가 되지 않던 과거 시절에 비하면 엄청난 발전이고 고마운 시스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파트 및 주택 실거래가 조회는 온라인 상에서 간단하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공개 시스템을 이용하시면 누구나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 포털 검색창에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입력후에 

아래에 보이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를 클릭해서 홈페이지로 입장합니다. 

그럼 화면 좌측 상단에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이 보일 겁니다. 

이곳에서 아파트 뿐만 아니라 주택형태 및 상가까지 모두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를 클릭 합니다.

이후 검색 창에 뜨는 조건들을 내가 알아보려고 하는 아파트에 맞게 체크를 합니다. 

조건에 맞춰 검색을 하면 바로 다음 창으로 넘어갑니다. 

 

그 화면에서 거래 면적, 거래 금액 등 정확한 정보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쉽게 정리가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내용만 나오는 게 아니라 연도별로 조회 가능하기 때문에 아파트 가격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마찬가지 겠지만 내가 계약하는 주택의 가격이 상승하길 바랄 겁니다. 

그럼 가장 먼저 흐름을 읽는 건데 이 정도의 내용은 누구나 쉽게 파악이 가능 하니 현재 시세만 보지 마시고 과거의 

시세도 꼼꼼하게 체크하셔서 흐름을 잘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토지, 오피스텔, 다가구 주택 상업시설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 방법이 너무나 간단하고 쉽기 때문에 무조건 습관 삼아 알아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아파트를 검색하시면 거래 날자, 실제로 계약된 시세가 어떤지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차트 현황을 통해 그래프 형태로 비교가 가능합니다. 

이는 매수인뿐만 아니라 매도인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 층수에 따라, 방향이나 옵션, 인테리어 등등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게 거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현황들을 더한 평균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참고 후 부동산에서 알아볼 때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알고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마음에 드는 동네의 아파트 시세를 미리 알고 가면 터무니없는 가격에 매입하지는 않게 될 겁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이 실제로 거주할 주택을 찾아보는 경우, 또는 투자를 목적으로 현재까지의 그 아파트에 대한 시세 현황이 과거에서

현재 까지 어떻게 변동하고 잇었는지 알기 위해 지표로 활용하는 경우에도 사용하게 됩니다. 

 

국토부에서 제동하고 있는 정보 시스템으로 정확하기는 하지만 동안 위치 층수, 조망권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를 겁니다.

실제로 매수인이 계약을 한 날짜로부터 약 두 달 정도 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를 조회만으로도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은 너무나 많을 겁니다. 

내 집 마련의 위해서 대출을 얼마 정도 끼고 해야 하는지 금리는 어떻게 되는지 미리 계산이 가능하게 되고 

내가 지금 매수하려는 집에 가격이 너무 높게 나오진 않았는지 미리 알고 계약이 가능한 겁니다. 

 

때문에 어떠한 정보 없이 부동산에 문의했다가 정말 정말 운이 좋지 않은 경우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매입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러한 상황은 너무나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빌라, 다가구, 일반 주택 등 허위 매물을 내놔 손님을 일단 들어오게 하고 그다음에 다른 매물들로 

현혹을 시켜 계약을 하는 경우를 우리는 너무나 많이 봤습니다. 

 

가격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최소한 바가지는 안 쓰게 되니 꼭 확인부터 하시고 집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