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빈혈 증상 및 원인, 빈혈에 좋은 음식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4. 13.
반응형

우리 눈치채지 못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는 빈혈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빈혈을 크게 생각하지 않고 가벼이 여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빈혈을 무시했다간 큰 코를 다칠 수도 있는 위험 질환일 수도 있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합니다. 

 

오늘은 무시했다간 큰 코 다치기 쉬운 빈혈 증상 및 원인 빈혈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빈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은 경험이 있는 갑자기 일어섰을 때 머리가 핑 도는 증상을 말합니다. 

눈앞이 어질어질 해지고 머리가 하얗게 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의학적으론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주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걸 말합니다.

즉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질병으로 우리 몸에서 산소를 공급하는 적혈구 중 헤모글로빈 수치로 빈혈

유무를 확인하고 판단할수 있습니다. 

◈ 빈혈 원인

빈혈이 생기게 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물론 의학적으로는 적혈구 생산과 파괴의 균형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적혈구 파괴가 많이 생기고 반대로 적혈구 생산이 감소하면 빈혈이 시작 됩니다. 

 

-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출혈을 들수 있습니다. 

수술, 또는 여성의 생리기간 중 생리혈이 빈혈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빈혈은 25%의 여성분들은 경험을 하게 되면 철분이 부족해지는 원인이 있습니다. 

이는 월경, 성장기, 위장관출혈, 편식, 임신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식생활 습관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철분, 엽산, 비타민 성분이 부족한 식습관과 음식 섭취 후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가 원활하지 못한 장질환을 겪고 있는 경우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매달 생리를 할 때와 모체의 혈액량 증가로 철분이 많이 필요한 임산부 등 입니다. 

마지막으로는 가족력을 들수 있는데 유전적인 빈혈 및 가족력이 있는 경우입니다. 

◈ 빈혈 증상

빈혈 증상은 갑자기 일어 섰을때 머리가 핑 돌면서 앞에 하얗게 보이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또는 쥐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피곤함과 무기력증, 식욕이 떨어지고, 음식 섭취 후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어지러움증까지 온다면

빈혈 전조 증상으로 볼수 있습니다. 

위에 증상이 나나타면 집중력도 떨어지면서 깜빡깜빡하는 건망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전혀 생긴적 없던 입안의 혀 돋음과 설태 등, 염증이 자주 발생하고 숨이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 물론 피곤과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 자주 발생되는 쥐가 나는 경우와 손바닥에 핏기 없이 하얀 경우가 대표적인 빈혈 증상입니다. 

피곤한 증상: 빈혈로 인해 체내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근육에 산소 결핍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신진대사가 느려지며 어깨 결림 등을 겪게 됩니다.  

◈ 빈혈에 좋은 음식

- 빈혈에 좋은 음식을 찾기전에 우선 꼭 피해야 하는 게 있습니다. 

커피와 녹차등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은 적혈구를 생성할 때 필요한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1. 시금치

녹색채소인 시금치에는 풍부한 섬유질, 엽산, 칼슘, 철분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빈혈에 좋은 음식을 찾으실때 가장 먼저 찾게 되고 많은 이기를 끌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시금치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해주기에 신체 전반에 유용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비트

최근에 와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채소가 바로 비트입니다. 

비트는 적혈구 생성 및 혈액조절에 효과적으로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아 많은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비트는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인기가 많으며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3. 방울 토마토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방울토마토를 빼놓고 이야기하는 게 맞지 않을 정도입니다. 

방울토마토는 빈혈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 몰리브덴, 각종 미네랄, 철분, 비타민 성분이 풍부합니다. 

주요 영양소들이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굴

철분이 결핍되면서 빈혈이 발생되기에 평상시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적당량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굴은 빈혈 예방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 면역력 증진 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5. 고등어 

고등어에 불포화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건 거의 알고 계실 겁니다. 

DHA, EPA 같은 대표적인 고도 불포화지방산은 안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등어는 동맥경화 예방 및 개선, 고혈압, 내졸증 등 성인병에도 좋습니다. 

6. 닭가슴살

지방이 적을 뿐더러 비타민, 미네랄 등이 매우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신체 영양 밸런스를 맞추는데 좋습니다. 

가격도 저렴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7. 소고기

소고기는 빈혈을 예방해주며, 세포 형성을 도와주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이 있을 때 살코기를 충분하게 

섭취하시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조개류

조개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가 피로 해소를 도와주며, 신진대사도 촉진시켜 줍니다. 

이로 인해 피부 점막 유지와 성장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판토텐산이라는 성분은 스트레스 완화와 동맥경화를 예방해 줍니다. 

이 외에도 새 적혈구가 생기는데 필수적인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9. 각종 콩

콩 속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골다공증, 폐경 등을 예방해주며 여성 갱년기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혈압을 예방해주며 부종을 개선해주는 사포닌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나 단백질도 가득한 영양 만점 식품입니다. 

 

10. 해조류

해조류에는 수용성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데 식이섬유가 많아서 미역, 다시마, 김, 톳, 등을 섭취하면 

빈혈에 효과적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및 혈압 조절을 해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주며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