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

저먼 셰퍼드 성격 및 특징 파헤쳐 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1. 29.
반응형

우리가 알고 있는 군견 중 하나인 충성심이 강하고 강직한 견종 이야기입니다. 

강아지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고 또 누구나 관심이 있는 견종일 겁니다. 

 

독일의 국견 이자 강아지들 중 가장 많은 개체 수를 자랑할 만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견종이 바로

저먼 셰퍼드 입니다. 

저먼 셰퍼드(German Shepherd)의 가치는 돈으로 환살 할 수 없을 만큼 사람들을 위해 많은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 견종은 충섬심, 신체능력이 매우 뛰어날 뿐만 아니라 지능이 높아 맹인견, 군견, 탐색견 등 인간이 필요로 하는 수 

없이 많은 곳에서 폭넓은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저먼 셰퍼드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할 순 없지만 세계에서 가장 비싼 견종 top 3에 들 만큼 활약도 그만큼 대단합니다. 

 

* 독일에서 목양견의 목적으로 개량된 개의 한 품종으로 전세계에서 경찰견 군견 등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 저먼 셰퍼드 견종 특징 알아보기

저먼 셰퍼드 German Shepherd
고향 독일
체고 대형견, 수컷 60~65cm, 암컷 55~60cm
체중 수컷 30~40kg, 암컷 22~32kg
수명 9~13년
걸리기 쉬운 질병 관절병, 고관절 형성 부전
운동량 1시간 정도의 산책 1일 2회
임신기간 약 60일
지능이 높으며 충성심이 매우 강합니다.
용맹하기는 하나 사납지 않고 냉정하고 침착 합니다. 

 

체격이 다부지며 몸통이 비교적 길며 두상은 둥글며 주둥이는 뾰족하고 길게 뻗어 있습니다. 

눈과 귀가 큰 편으로 눈은 짙은 갈색으로, 귀는 삼각형 모양으로 똑바로 서있는 게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저먼 셰퍼드는 단모종으로 바깥쪽 털은 거칠며, 중간 길이입니다. 

안쪽 털은 조금 짧고 촘촘하게 나 있습니다. 

털 빗은 흰색, 엷은 회색, 검은색 등이 있으나 대개 회색이나 검은색을 많이 보입니다. 

 

◎ 저먼 셰퍼드성격 및 역사

19세기 말 독일군 장교 출신인 맥스 폰 스테파니츠가 도그쇼에서 구입한 늑대개가 지금의 저먼 셰퍼드의 기본입니다. 

알자스 출신이므로 알사티안 이라고도 합니다. 

셰퍼드는 양치라는 뜻으로 이름에서 저먼 셰퍼드의 초기 활용도를 알 수 있습니다. 

원래는 목양견 이였다가 독일 육군에서 사역견으로 개량되었습니다. 

가축을 지키는 견종에서 농장의 일을 하는 사역견으로 개량 된 것입니다. 

 

지금에 이르러 저먼 셰퍼드의 높은 지능과 민첩함 뿐만 아니라 강한 충성심은 더 많은 활용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저먼 세퍼드가 현역으로 주 활동 중인 영역은 맹인견, 경찰견, 군용 건, 탐사견, 구조견 등 인간이 필요로 하는 모든 

곳이 이들이 존재 하고 있습니다. 

 

저먼 셰퍼드의 경우 충성심이 강한 top4에 빠지지 않고 들어갈 만큼 주인에게 충성심이 깊습니다. 

하지만 이는 훈련을 받았을때의 이야기입니다. 

처음 강아지를 키우는 초보자 분들은 길들이기 힘들어서 추천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훈련받지 않은 셰퍼드는 셰퍼드가 아니다 라는 말이 있는 만큼 주인의 엄격한 훈련 방법을 숙지해야 하며, 항상 강아지와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고서는 이 강아지의 능력을 끌어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운동능력 만큼이나 이 강아지 이게는 충분한 산책과 자유 운동이 필수입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이 강아지를 주체할수 없는 활동량 억제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심지어 주인까지 공격하는 야성을

드러내게 됩니다. 

저먼 셰퍼드를 양육하기 위해선 반드시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과 각오가 필요합니다. 

척박한 환경과 심한 운동과 훈련을 견딜수는 있다고 하지만 유전학적으로 관절에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에 

관리가 필요 합니다. 

 

정리: 영리하며 붙임성이 있으며 책임감이 강합니다. 

대처 상황에 용감하며 경계심이 강합니다. 

호기심이 많아 훌륭한 경비견으로 수색 입무에 적합 하나, 하지만 제대로 사회화 훈련을 받지 못하면 가족과 영역을

과잉보호하려 합니다. 

 

퇴행성 골수염과 골이형성중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갑자기 복부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잘 나타나 보호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