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 방법, 발바닥 통증 원인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0. 9. 25.
반응형

아침에 눈을 떠 침대에서 내려오면서 발을 디뎠을 때 발바닥 통증을 느낀 분들 적지 않을 겁니다. 

이통증이 바로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족저근막염 증상입니다. 

오늘은 발바닥 통증 원인이 되는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방법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발바닥 통증 원인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근막은 종골이라고 하는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됩니다.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여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 띠를 말합니다. 

이런 족저근막에 손상이 발생되어 염증과 통증을 동반되는걸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임상적으로 흔한 질환으로 성인 발뒤꿈치의 통증이 가장 큰 원인이며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이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1. 과체중 이거나 하이힐을 자주 신은 경우 위험 요소 입니다.
2. 발뒤꿈치의 지방패드가 줄어드는 중년 이후에 발생 됩니다.
3. 발바닥 모양이 평평하거나 평발 등 너무 오목하게 굴곡진 경우 입니다.
4. 평상시 걷기등의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입니다. 
5. 순간적으로 족저근막이 강하게 늘어나 펴지면서 손상을 받은 경우 입니다. 
6. 족저근막 아래로 지나는 지배신경이 포착된 경우 입니다. 
7.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입니다. 
8. 반복된 손상과 회복 과정에서 발뒤꿈치 뼈의 돌기가 자라난 경우 입니다. 

족저근막염은 아침에 잠에서 깨어 걸으려고 할 때 발 뒤꿈치가 심하게 아프고 발을 절게 되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걷거나 서 있었도 통증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과 통증의 강도는 처음 발생 이후로 일정 기간 점차적으로 심해져 보행에 장애가 생기며 무릎이나 고관절,

척추에도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발목 주변에 생기는 통증으로 인해 발목 염좌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족저근막염은 인대가 손상되는 염좌와 근막이 손상되기에 구분을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족저 근막염은 제때 바르게 치료받지 못하면 재발 위험성이 높기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입니다.

족저근막염 환자들은 수술을 받지 않고 보존적 치료로 90% 정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족저근막염 보조기를 수면 중에 족저근막이 스트레칭된 상태로 유지시키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보통 7일 정도 보조기를 착용하면 증상이 호전되지만 2~3개월간 꾸준히 착용해야 완치가 가능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엔 테이핑이나 마사지, 스트레칭, 체외 충격파 등의 물리치료, 약물치료를 병행해 효과를 높입니다.

4~6개월의 시간이 지나도 족저 근막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치료를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합병증은 알려져 있진 않지만 장기간 방치한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이는 보행에 영향을 줘 무릎이나 허리, 고관절 등에도 이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 족저근막염 예방법 알아봤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예방을 위해선 평소에 정상 체중을 유지하며 오랜 시간 서있지 않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하이힐과 굽이 전혀 없는 플랫슈즈는 피하셔야 합니다. 

쿠션이 충분한 신발을 신는 게 중요합니다. 

 

실내에선 맨발로 딱딱한 바닥을 걷는 것보단 슬리퍼를 신는 게 좋습니다. 

하루에 적당한 시간 동안 얼음찜질을 해주면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달리기나 마라톤 등의 운동을 할 때는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서리와 시간을 조절해야 합니다. 

무릎이 약하면 수영이나 자전거 운동을 하는 게 족저근막염 예방 방법에 최선 일수 있습니다. 

 

 

◈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의 경우 6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6개월 이상 계속되면 체외충격파와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보존적 치료에서 반응을 보여 적극적인 보조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대한 발뒤꿈치에 무리가 되지 않게 하고 필요에 따라 교정기구를 사용합니다. 

아킬레스건과 족저근막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게 효과적입니다. 

1. 팔 길이만큼 벽에서 떨어져 선 뒤 한쪽 발을 다른 쪽 다리에서 50cm 정도 뒤로 옮긴 뒤에 손바닥으로 벽을 짚습니다. 

2. 발을 바닥에 붙인 채 몸을 천천히 앞으로 기울이고 뒤쪽 무릎이 구부러 지지 않게 합니다. 

생활가이드
족저근막염의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해 아래 4가지 방법을 생활화 합니다. 
1.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게 자주 마시지해주며 스트레칭을 병행 합니다. 
2. 바닥이 딱딱한 신발 및 깔창을 피하고 체중이 앞쪽으로 쏠리게 하는 하이힐을 가능하면 피해야 합니다. 
3. 발바닥 근육의 긴장을 풀기 위해 캔이나 작은 병등을 이용해 발바닥 안쪽으로 굴려 마사지 합니다. 
4. 무리한 운동이나 장시간의 보행을 삼가하고 꾸준하고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합니다. 

 

이렇게 발바닥 통증 원인인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및 원인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족저근막염은 스스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지만 일부 환장의 경우 심한 통증으로 운동이나 일상생활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통증이 심하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예방하는 게 우선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족저근막염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한 질환이든 방심하면 나중에 크게 키우게 됩니다. 

몸이 조금 이라도 이상하면 귀찮다고 생각하거나 나는 괜찮겠지 하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이글 보시는 모든 분들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오래 사시길 응원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