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신우신염 증상 및 원인,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입니다.

by 이포쿠 2020. 9. 23.
반응형

일교차가 커지는 계절에는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몸살 기운처럼 온몸이 떨리거나 열이 나기 시작했다면 급성 신우신염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몸살처럼 느껴지는 신우신염 증상 및 원인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겠습니다. 

 

▶ 신우신염 이란 무엇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우신염이란 신장의 세균 감으로 인해 요로 감염증으로 요도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에 염증이 발생되면 방광염 이라고도 부릅니다. 

 

요로감염증은 인체 내에 감염증 중에서 호흡기 감염 다음으로 빈 도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선 항생제의 오남용 때문에 체내 내성균 빈도의 증가와 인체 저항력 감소, 병원 감염에 의해 증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요로 감염증은 방광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해 급성 신우신염이 발생되면 고열, 오심, 구토 및 요통이 발생됩니다. 

 

합병증으론 신장 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고 계속해서 반복되는 신우신염은 신장 손상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성별 및 연령층은 어린이의 경우 차가 없고 사춘기와 장년기에 여성이 압도적으로 발병됩니다. 

노년기에는 남성 환자도 증가됩니다. 

 

일반적인 요로감염증은 방관에 국한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으로 염증이 침범되면서 극심한 신장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신우신염 원인 알아봤습니다. 

신우신염의 원인으로는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이 가장 정확합니다. 

어린 시절에는 남 여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사춘기를 지나면서 여성분들에게서 훨씬 많이 발병된다 합니다. 

 

여성분들에게 신우신염이 많이 보이는 이유는 요도의 길이가 남자에 비해 짧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으로 인한 영향도 크게 작용하는 거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우신염은 만성 신우신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 신우신염은 외관상으로는 치료된 것 같이 보여도 치료가 완치되지 않아 계속해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잘 받는 게 중요합니다. 

 

▶ 신우신염 증상입니다. 

신우신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고열과 오심, 구토를 동반하거나 요통이 발생됩니다. 

만성 신우신염은 전신이 노곤하면서 소변에서 이상 증후가 발생되니 이런 이상 신호를 주의해야 합니다. 

신우신염을 감기로 착각해 이를 방치하는 경우엔 신장 농양, 패혈증 등의 합병증으로 인해 신장 손상을 초래합니다. 

 

급성 신우염의 원인은 세균이며 그중 대장균의 감염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처음부터 급성 신우염이면 대장균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우신염은 항생제 사용의 증가로 인해 점차 원인균이 종류가 변해 최근에는 대장균을 비롯한 변형균이나 녹농균과

같은 그람음성 간균이 상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급성신우염의 증상은 요도염, 방광염으로 자주 고통받거나 배뇨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여성이나 노인에게서 한기가 들며

39℃ 전후로 열이 나며 요부 둔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때 소변 검사를 하면 요중에서 세균이나 백혈구 등이 다량으로 발견하기도 합니다. 

 

만성신우염은 급성처럼 확실한 증상을 보이지 않고 전신이 노곤해지면서 가벼운 요통과 소변에서 약간의 이상증세 가 장기가 지속됩니다. 

 

이런 만성 증세는 급성신우신염이 완치되지 못해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와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처음부터 정확한 증상 없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신우신염은 생활습관 만으로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용변이 마려울 땐 지체 없이 배뇨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용변을 닦는 방향을 교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분 섭취를 많이 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특히 홍삼은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으로 연구 결과로도 밝혀졌습니다. 

홍삼은 절면, 진액, 캔디, 진액 등 제조 방식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 신우신염 치료 방법입니다. 

신우신염은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기에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를 받게 됩니다. 

항생제 오남용을 통해 질병 빈도가 높아지는 신우신염은 배양검사를 통해 효과적인 약물을 선정합니다. 

약물 치료뿐 아니라 안정을 취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게 합니다.

 

치료에는 직접 원인인 세균 감염과 발병 및 질병의 만성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을 대상으로 생각 히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만일 신결석이나 심한 요로 협착증이 동반된 경우라면 결석과 협착을 먼저 치료해야 합니다. 

당뇨나 대사질환 또는 가벼운 요로 이상이 원인으로 생각되면 여기에 대한 치료와 세균에 투약을 동싱 해 병행해 사실상

신장질환 개선도 됩니다. 

만성 신우신염의 치료에 있어선 어느 정도 진행된 만성은 완전히 정상으로 회복되는 게 대부분 불가능합니다. 

하여 어떤 방법으로 세균을 억제하고 병변의 진행을 중지시켜 신장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가가 목표입니다. 

가급적 안정을 유지하려는 전신요법은 급성과 큰 차이가 없으나 화학요법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감춰진 유발 원인인 비정상을 발견하고 여기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은 급성의 경우보다 더 중요합니다. 

 

감기몸살 증세와 비슷한 신우신염 은 증상이 나타나면 각별하게 주의를 기울여 몸상태를 체크하는 게 중요합니다. 

생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신우신염을 예방할 수 있기에 생활 습관을 체크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