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편도결석 증상 및 입 냄새 제거, 입 냄새 원인 입니다.

by 이포쿠 2020. 9. 24.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 양치를 할 때 노란 알갱이를 보신 적 있는 분 있으실 겁니다. 

다소 생소한 단어로 자주 접할 수 없는 편도결석은 입안에 노란 알갱이가 생기고 더 나아가 입 냄새 원인에 질환입니다. 

오늘은 입 냄새 원인 편도결석 증상 및 입 냄새 제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편도결석 알아봤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선이나 편도에 있는 작은 구명에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뭉쳐 생기는 쌀알 크기의 노랗고 작은 알맹이를 뜻합니다. 

 

결석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지지만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편도는 보통 3세 이전에 몸의 방어를 담당하게 됩니다. 

그 이후엔 기능이 점차 감소하는데 경우에 따라 편도에 깊은 흠이 생기고 찌꺼기가 쌓이게 됩니다. 

자연 배출되는 경우엔 그냥 둬도 무관하지만 입 냄새 원인 이거나 목에 걸리는 등의 증상을 보이면 치료받아야 합니다.

 

표면에 위치한 결석은 부분 절제나 레이저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편도의 모든 분위를 볼 수 없기에 편도 절제 수술이 일반적입니다. 

편도 결석은 혀와 치아가 깨끗해도 입 냄새 가 나게 됩니다. 

양치질을 하며 구역질을 심하게 할 때 쌀알 같은 게 튀어나오는 경우엔 편도결석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편도결석 증상 및 원인 알아봤습니다. 

편도결석 증상을 보면 보통 별거 없습니다. 

주로 입 냄새가 나며 목이 아프거나 침을 삼킬 때 목에 뭔가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나곤 합니다. 

또한 간질거리거나 귀가 아픈 증상, 인후통 증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양치질을 하면서 입에서 쌀 안 간 노란 알갱이가 보이면 편도결석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편도결석 원인으론 만성 편도염이 가장 흔하게 알려져 있습니다. 

편도염을 자주 앓으면 편 도와라고 하는 편도의 작은 구멍이 커질 수 있습니다. 

커진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게 되며, 세균이 잘 번식하게 되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구강 위생이 불량한 경우 비염과 부비동염으로 후비루가 생기는 경우 편도에 세균이 증식해 원인이 됩니다. 

편도결석은 저절로 나오기도 하고 흡인 등의 방법으로 제거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결석이 생기기도 합니다. 

 

편도결석이 있다고 해서 모두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술의 효과와 합병증의 위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한 해 동안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 편도염을 5~6회 이상 앓았다거나 매년 3회 이상 편도염을 앓은 경우엔

편도절제술을 받는데 좋습니다.

통증 구취, 이물감 또는 이통 등을 동반하는 등의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을 자주 앓는 경우엔 편도 적출술을 시행받는 게 좋습니다. 

편도염이 생기면 입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게 청결을 유지하고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또한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액 등으로 입안을 헹구면 편도결석 재발의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 입 냄새 제거 방법입니다. 

입 냄새 제거
물 자주 마시기 입안이 건조하면 입 냄새 원인이 됩니다. 

침은 입속에 있는 세균을 죽이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침이 부족해 입안에 건조하면 세균이 늘면서 입 냄새가 나게 됩니다. 
하루에 8~10잔의 물을 섭취하고 입안을 헹구는게 입 냄새 제거 방법 입니다. 
효과적 으로 양치질 하기 구강 위생만 잘 지켜도 입 냄새 제거 방법 일수 있습니다. 
모든 치아를 구석구석 잘 닦고 제일 안쪽의 어금나와 치솔이 닿기 힘든 부분도 신경씁니다.

또한 치실을 이용해 치아 사이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 합니다. 
혀에 있는 설태를 제거해야 입 냄새를 막을수 있습니다. 
식생활 관리 하기 입 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이 있기에 식생활을 관리해야 합니다.
육류나 유제품 및 향신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많이 드시면 소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해
입 냄새가 나게 됩니다. 

커피와 같은 산이 많은 음료를 가능하면 드시지 마시고 식단에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 또는
채소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 진단/검사 방법입니다. 

이비인후과에서 구강 검진을 받게 되면 목젖 양 옆 편도에 노란 알갱이(편도결석)가 발견됩니다. 

편도염의 소견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구강 및 인두를 진찰받고 인후두 내시경 검사를 받게 됩니다. 

 

 경과/ 합병증입니다. 

입 냄새와 이무감이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그냥 방치해도 다른 신체 부위의 결석과 달리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진 않습니다. 

 

 편도결석 예방법입니다. 

편도염이 생기면 바로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합니다. 

입안에 세균이 잘 번식하지 않게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고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구석구석 잘해야 합니다. 

편도결석이 잘 생기는 경우엔 양치 후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액을 이용해 입안을 헹구면 재발률을 줄이게 됩니다.

 

입안에서 철 냄새를 느끼면 요산 축적으로 인한 신장 문제의 신호 일수 있습니다. 

단 냄새가 나는 건 포도당 증가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입 냄새로 인해 사회생활이 불편할 수도 있고 스스로가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입 냄새 제거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중요한 건 원인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양치를 하지 않아서 나는 경우는 양치로 해결이 되지만 소화불량이나 편도결석 등은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

누구나 걸릴 수 있는 흔한 질병이긴 하지만 충분히 치료가 가능 하니 불편하신 분들은 병원에 내방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래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