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여자 권장 칼로리 기초대사량 평균 계산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0. 4. 19.
반응형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도 셔야 할 게 있습니다. 

오늘은 여자 기준으로 기초대사량과 하루 권장 칼로리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평균적인 기초대사량과 하루 권장 칼로리가 있습니다. 

여성들은 남선보다 기초대사량이 낮은 이유는 키와 근육량 몸무게의 차가 있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여성의 기초대사량이 낮은 건 당연한 것 같습니다. 

물론 남성보다 높은 여성분들도 계시긴 합니다. 

 

☞성인 여성 기초대사 향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은 한 사람이 하루 동안 생체가 살기 위한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입니다. 

한국 여성의 평균적인 기초대사량은 1,200kcal 이상입니다. 

평균적인 수치로 보면 남성보다 400kcal 정도로 낮습니다. 

☞아래는 성인여성 기준 계산법입니다. 

65.51 + (9.56×체중) + (1.85 ×키) - (4.68 ×나이)

계산법에는 마찬가지로 체중과 키 나이를 대입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연령별 성인 여성 평균 기초대사량 알아보겠습니다. 

연령 표준체중 평균 기초대사량
20~29세 45.98~58.22kg 1,078.5~1,544.5kcal
30~49세

51.11~63.69kg

1,090.9~1,542.7kcal
50~64세 52.39~68.01kg 1,023.9~1,481.1kcal

위 표에 나와 있듯이 연령대에 따라 평균 기초대사량이 다른데 50세부터 기초대사량이 확실히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 대사량은 체중이 늘수록 높아지는 것은 맞지만 나이에 따라 감소가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나이에 따른 기초대사량 감소가 적은 편입니다. 

그 이유론 남성은 젊을수록 근육량이 많다가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확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여성분 중에 근육량이 많은 분은 남성의 기초대사량보다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성인 여성 하루 권장 칼로리 알아봤습니다.

성인 여성이 하루 동안 최소한으로 섭취해야 하는 칼로리가 본인의 기초 대량 값입니다. 

생체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에너지가 기초대사량이 입니다. 

 

만약 본인의 기초대사량만큼 섭취를 안 하게 되면 살은 빠지지만 근육도 같이 빠지면서 신체는 살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그만큼 낮출 겁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칼로리는 섭취를 하셔야 하고 대한민국 여성의 하루 권장 칼로리의 평균은 2,200kcal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사람의 호흡, 체온, 혈액순환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입니다. 

조금 전문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일정 시간 동안 신체에서 발생하는 열량을 다스려 이라고 합니다. 

그 단위는 칼로리로 표시하고 영문으론 kcal로 사용합니다. 

1kcal는 1kg의 물을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입니다. 

연령층에 따른 기초대사량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생후 1~2년 사이가 가장 높고 사춘기 때 약간의 상승이 있다가 사춘기가 지나면서 점점 낮아집니다. 

여성과 남성을 비교해 보면 여성이 남성보다 5~10% 정도 기초대사량이 낮습니다. 

여성의 경우 20~30대에 평균 1,300kcal 정도이며 50대 이상부터 조금씩 줄어 1,250kcal 정도가 됩니다. 

남성의 경우 20~30대는 평균 2,400kcal 정도이며 50대 이상부터 조금씩 줄어 2,000kcal 정도가 됩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수분 섭취: 이를 통해 하루 권장 수분 섭취량을 채워주면 이뇨작용은 활발해지고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장기능이 활발해지고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장기능이 활성화되며 신체 대사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벼운 운동과 산책으로 체온을 높이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갑니다. 

적당한 운동이나 산책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게 되며 체온 1도에 13% 정도의 상승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체 대사활동 신진대사가 월활 해지는 게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사실 오늘 글은 다이어트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아보긴 했으나 저를 위함도 있었습니다. 

먹는 즐거움이 커서 조금 더 즐기고 싶은데 소화도 잘 안되고 그러다 보니 살은 찌고 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맛있게 많이 즐길 수 있나 궁금했는데 저는 일단 수분 섭취를 많이 해야겠단 결론을 내렸습니다. 

운동은 솔직히 엄두나 안 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