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기계설계 산업기사 학점은행제 응시자격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0. 4. 16.
반응형

현재 컴퓨터와 산업 발달로 인해 설계의 자동화가 발달하면서 이와 관련된 분야의 전문인력이 많이 필요로 합니다. 

하여 많은 사람들이 관련업계의 취업을 위해 자격증에 도전을 하는 양상입니다.

그러다 보니 한국산업인력공단 에서 운영하는 큐넷에서 자격증 관련 정보와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시고 계십니다.

그러나 국가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이다 보니 자격요건이 까다로워 고등학교만 졸업만 분들이나 경력이 없으신 분들,

학위는 있지만 관련된 학위가 아니여서 응시자격이 안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학점은행제를 통해 이런 자격이 안되는 분들은 최단기간 그리고 저렴한 학비로 응시자격을 갖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학습자분의 후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후기 속에 학점은행제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이렇게 읽으면 이해가 쉬운걸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 학점은행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학교를 가지 않아도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그 학위와 대학교의 학위와 동등한 법적 효력을 갖게 됩니다.

많은 응시자격과 자격증을 갖추기 위해 이용하기에 충분한 제도입니다. 

 

산업기사와 기사 응시자격이 어떻게 학점은행제로 갖춰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산업기사 및 산업기사 졸업예정자, 즉 산업기사는 2년제 졸업예정자, 기사는 4년제 졸업예정자로 학점만 갖추면 응시자격이 생깁니다. 

아래는 실제 학점은행제 후기를 보겠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하고자 고졸자 전형으로 취업을 한 사람입니다. 

저는 기계 쪽으로 취업을 해서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쪽 분야에 전문 지식이나 자격증이 있는 게 아니기에 일하기에 벅찬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실수도 많고 다른 분보다 뒤처지게 됐습니다.

매일 혼나고 월급도 다른 분들보다 낮다 보니 회사를 다니는 게 힘들었습니다. 

그러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식이면 나에게 미래가 없겠다. 

아무것도 모르고 여기서 감으로 배운다 해도 절대로 다른 분들처럼 높게 올라가는 것을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하여 전 일단 생각을 하는 시간을 갖고자 여행을 다녔습니다. 

물론 모아돈 돈이 있었기에 부모님 에게 손을 벌리진 않았습니다. 

세계 어느 지역이나 산업 발달로 기계 쪽은 많은 분야가 있고 또 그 안에서 전문기술자들이 어떠한 대우를 받지는 알게 

됐습니다. 

저는 여행을 마치고 제다 다녔던 회사도 기계분야였고 정말 많은 곳을 뻗어 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기계분야에 어떤 자격증이 필요한지 알아봤습니다. 

그러한 노력들로 알게 된 게 기계설계 산업기사였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국가기술자격증이었고 시험 준비도 인강과 기출문제를 풀면 가능하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다니던 회사가 기계분야이다 보니 이쪽에 나름 들은 건 많아서 수월할 거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응시자격이란 게 보였습니다. 

혹시나 하고 큐넷에 문의를 했습니다. 

제가 이 시험에 응시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였는데 저는 경력이 부족해서 자격이 없다는 대답이었습니다. 

경력을 1년 더 쌓아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여 전 대학을 가야 하는가 취업을 해서 1년 경력을 쌓아야 하는가에 대해 고민에 고민을 하던 중 처음 알게 된 게 

학점은행제였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블로그에 이에 관련된 내용이 많았습니다. 

내용엔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선 학사 학위는 140점이 필요하고 전문학 사위는 80점이었습니다. 

여기서 106학점은 4년제 졸업예정자, 14학점은 2년제 졸업 예정자로 인정되어 응시자격이 됩니다. 

자격증 취득하면 온라인 수업을 듣지 않아도 1학기 만에 응시자격이 갖춰집니다. 

즉 다른 자격증 하나를 갖춰 학점을 체우는 겁니다. 

1학기만에 자격증과 응시자격을 갖춘 뒤 시험 접수했습니다. 

1차 시험은 필기이고 2차는 실기 시험이나 전 1차 시험에 떨어졌습니다. 

다음번 시험에 1차 합격 후 실기 시험에선 오랜 시간을 가지고 준비를 했고 쉽게 합격을 했습니다. 

 

여기까지 글인데 글 속에 내용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별도의 내용을 적지 않은 건 위에 사진에 나와 있는 내용이 너무나 쉽고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도전을 앞둔 분들이 계시다면 망설이는 동안 누군가는 묵묵히 그 길을 걸어가고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도전하는 모든 분들 꼭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