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위험물 안전관리자 학점은행제 산업기사 응시자격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0. 4. 20.
반응형

여러 가지 산업기사가 있지만 그중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이 많이 유명하고 꼭 필요한 자격증으로 알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많은 문의가 들어올 만큼 위험물 산업 기사의 인기는 계속해서 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를 취득하려는 가장 큰 목적이 위험물 안전관리자 선임을 위해 자격요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이고 어떤 공사도 위험물 안전관리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위험물 분야는 기능사와 산업기사 및 기능장 자격증이 있습니다. 

그중 산업기사는 응시자격을 학점은행제로 갖출 수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 자세히 나와 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하지 않고 학점은행제 후기를 올리신 분이 너무 잘 올려놓셨기에 그 글을 토대로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합격할 수 있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36세 위험물 산업기사 취득 후기입니다. 

학점은행제 활용 후기 공모에 당첨돼 학습자 후기를 올려보겠습니다. 

전 2년 전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학점은행제로 응시자격을 만든 후 시험에 응시한 사람 중 한 사람입니다. 

추운 겨울로 기억하는데 부장님이 산업기사 자격증이 필요한데 취득한 사람이 부서에 한 명도 없다며 상심하셨습니다. 

그렇게 유야 무야 시간이 흘러가던 어느 날 회사 sns에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그건 바로 위험물 산업기사 취득 시 상여금 지급이었습니다. 

월급을 받아 생활하는 저희들에겐 큰 동기부여가 되었으며 50만 원씩 니아 걸린 콘테스트였습니다. 

전 빠르게 위험물 산업기사를 검색해 봤는데 주로 본 내용이 얼마나 어려운지,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봤습니다.

첫 번째로 갖춰야 할 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있느냐 없느냐 였습니다. 

위험물 관련 내용에 대해선 아는 게 없지만 자격증 시험이라는 게 암기 위주로 가면 필기시험은 충분히 붙을 수 있다는 걸 알기에 도전해야겠단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금도 상금이지만 이직을 전제로 연봉 협상도 가능하겠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어차피 이직을 할게 된다면 더 높은 연봉을 받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세 아이의 아버지로 살며 지금 받고 있는 급여 속에서는 희망보단 암울한 현실 앞에 높여있었습니다. 

아내에게 사실을 알린뒤 본격적으로 시험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우선 이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처럼 저 또한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했기에 학점 은행제를 찾았습니다. 

대학을 다시 가기엔 힘들고 그렇다고 회사에서 실무 경력을 인정받기엔 자격증과 다른 업무를 맞고 있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한국 태생으로 시작된 국가 교육제도로 문민정부 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제도이며 수십만 명이 

거쳐간 교육 제도입니다. 

 

제가 이제도를 처음 접한 건 인터넷 블로그를 통해서였습니다. 

위험물 산업기사 말고도 수백 가지의 산업기사가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위험물 산업기사는 수많은 자격증중 하나였고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게 되면 다른 산업기사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 또한 갖출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학습자 등록이라고 해서 전공선택 절차에선 분기별로 수정이 가능하기에 그때에 맞춰서 시험을 볼 수 있는 

전공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장 편했던건 처음엔 학점 은행제 경영으로 전공을 선택해 두시면 디자인 계열 전공을 제외하곤 거의 모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건설 안전산업기사 시험도 응시를 했습니다. 

계속해 시험을 보는 이유는 스펙을 쌓아 연봉협상도 하고 꼭 필요한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해서입니다. 

위험물 산업기사를 취득하고 나니 좋은 일들이 밀려왔습니다. 

처음으론 사내 콘테스트 상여금을 받은 것과 함께 진급 예정자 명단에도 들어갔습니다. 

말 그대로 금상첨화였고 부정적인 생각들로 가득 차 있던 머릿속은 긍정의 생각들로 가득 찼습니다. 

그날 이후로 일도 잘 풀리는 것 같으며 새로운 일을 찾을 수 있는 길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근무하는곳에서 벗어날까 하는 생각을 하다가도 보수와 대우가 좋아진 이후에는 고민이 됩니다. 

 

이런 후기가 올라와 있었습니다. 

후기를 보면서 이건 홍보구나 하고 생각이 들었지만 그럼에도 이분이 당선되신 분이고 또한 그분에 도전과 열정이 부러워 가져왔습니다. 

어떤 곳에서 어떻게 공부를 하시던 이 글을 보시는 도전자 분들 모두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