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왼쪽 옆구리 통증 10가지, 갈비뼈 통증 증상 으로 알아보는 원인 입니다.

by 이포쿠 2021. 7. 9.
반응형

호흡을 하면서 갈비뼈가 팽창되기에 문제가 발생되면서 왼쪽 갈비뼈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뼈와 신경에 문제가 없음에도 통증을 느끼면 심각한 질병이 생긴 건 아닐까 하고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외부적인 충격이 없음에도 옆구리에 통증이 생기는

왼쪽 옆구리 통증 및 갈비뼈가 아픈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지면 우선 외부적인 충격이 있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직접적인 충경이 가해졌다면 빠른치료는 당연한 겁니다. 

갈비뼈 안쪽에는 중요한 장기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운동이나 청소를 하면서 충격이 가해졌거나 다른 누군가와

부딪혀 뭐..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는 게 좋습니다. 

 

목차: 왼쪽 옆구리 통증 및 갈비뼈 통증(급성) 원인 질병▶ 왼쪽 옆구리 통증 및 갈비뼈 통증(만성) 원인 질병 

▣ 왼쪽 옆구리 통증 및 갈비뼈 통증(급성) 원인 질병 10가지

 

1. 골절로 인한 통증 증상

처음에는 통증이 미미하다 조금씩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골절이나 뼈에 금이 가서 일수 있습니다. 

숨을 쉬거나 재채기를 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되며, 수일이 지나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됩니다. 

축구나 골프 등의 운동을 하고 나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대장암으로 인한 통증 증상

대장암이 발생되면서 옆구리 통증, 갈비뼈 아래쪽에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는 덩어리가 만져 지기도 하며 40대 이상이면서, 혈변이나 설사, 변비와 함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바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3. 췌장염으로 인한 통증 증상

췌장염이 발생하면 염증의 위치에 따라 복부나, 옆구리, 갈비뼈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반드시 누워 있거나 식사를 할때 증상이 심해지며, 구토와 발열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쇼크에 빠지도 합니다. 

췌장염은 알코올이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주는 물론 과음은 절대 금물 입니다. 

 

4. 늑연골염으로 인한 통증 증상

갈비뼈와 가슴뼈를 이어주는 연골 부위에 염증이 발생되면 옆구리에 통증이 동반될수 있습니다. 

왼쪽 갈비뼈 부분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며, 숨을 쉬면 더욱 심해집니다. 

 

5. 대상포진 으로 인한 통증 증상

우리 몸속에 잠복해 있는 수두 바이러스가 고개를 들면서 수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됩니다. 

흉부에 가장 많이 보여지며 한쪽에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수포가 보이면서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 갈비뼈 통증이 나타나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6. 신우신염 으로 인한 통증 증상

급성 신우신염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분들에게 더 많이 발생됩니다. 

이는 당뇨병, 임산부, 유아, 노약자처럼 면역력이 약한 분들이 더 잘 걸리게 됩니다. 

대장균 같은 세균의 감염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주요 증상은 배뇨시 통증이 느껴지거나 탁한 소변을 보게 되며, 악취가 나는 소변이 특징입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심한경우 신부전 또는 신장 손상으로 발전될 수 있기에 빠른 치료가 필수입니다. 

 

7. 게실염 으로 인한 통증 증상

대장 하부에 게실염이 발생되면 외쪽 옆구리 부분에 통증이 동반되며 구토나 발열이 보입니다. 

 

8. 늑간 신경통 으로 인한 증상

대상포진 이후에 보여지는 증상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이유 없이 한쪽 갈비뼈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갈비뼈 아래 쪽에 통증이 나타나며 바늘로 찌르는듯한 느낌과, 전기가 흐르는 것처럼 찌릿찌릿함, 이 들며,

숨을 깊이 들이쉴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오른쪽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왼쪽에서 주로 나타나며 발 잘 적으로 통증이 동반됩니다.

 

 

 

9. 위암으로 인한 통증 증상

위가 위치한 부위에서 불쾌감이 느껴지며 갈비뼈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체중감소 및 구토가 동반되며, 흑색변을 보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으로 달리셔야 합니다. 

 

10.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 증상

소변이 흐르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결석이 발생되면 심한 통증이 시작됩니다. 

이는 출산을 하는 것만큼 아프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소화가 안 되는 것처럼 느껴지다, 심한 옆구리 통증이 동반됩니다.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재발이 잘돼기에 평소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 하며 저염식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기타 다른 원인으로는 척추불균형이나, 협심증, 대동맥 질환 등으로 인해 가슴 통증과 더불어 갈비뼈 통증이 

보일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옆구리만 아픈 게 아니라 다른 증상들이 함께 동반되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위의 경우처럼 급성으로 

보이는 경우, 스스로 진단하기보단, 전문의에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왼쪽 옆구리 통증 및 갈비뼈 통증(만성) 원인 질병  3가지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아도 아무런 원인을 찾지 못했음에도 통증이 생기는 경우 아래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근육통으로 인한 통증 증상

갑작스러운 운동,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갈비뼈 근체 있는 코어 근육을 사용한 경우엔 왼쪽 갈비뼈에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는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과하게 웃다가 담처럼 갈비뼈가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1~2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몸통을 회전시키는 동작이 큰 운동, 골프, 야구, 배드민턴, 탁구, 등의 운동을 하고 나서 흔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위염으로 인한 통증 증상

매운 음식이나 약물 남용, 헬리코박터균 감염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위염이 발생되면 왼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처럼 됩니다. 

명치 부분의 통증과 구역질을 보이기도 합니다. 

 

 

 

3. 대장 내에 가스가 차서 나타나는 통증 증상

대장에 가스가 차는 경우에도 갈비뼈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 췌장, 십이지장 같은 상부 소화기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가스가 차면서 주변의 신경을 누르게 되며, 갈비뼈 주변과

옆구리, 명치 쪽에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되면 소화기 기능을 검사해 보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합니다. 

대부분 소화 기능 이상으로 인해 옆구리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배에 가스가 차면서 옆구리 통증과 오른쪽 갈비뼈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평상시 누워 있을 때 옆으로 누워 웅크려 자는 분의 경우 만성적인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과체중인 경우 더욱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불편한 곳이 있다면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글 보시는 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하루하루 행복하게 보내시길 응원하면서 끝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