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신장에 좋은 음식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4. 19.
반응형

신장은 하루에 180리터의 혈액을 걸러내 주는 역할 즉 신체의 필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같은 질환을 앓는사람들이 증가 함에 따라 신장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환자분들 또한 증가한다고 합니다.

 

신장은 혈관이 뭉쳐져 있는 곳으로 혈압이 높아지거나, 혈당이 높아지면 바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동맹경화가 동반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며 이로인해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곳이 콩팥(신장)입니다. 

 

신장은 신체에서 산소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장기 입니다. 

그렇기에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하면 세포에 손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밖에도 비만인 경우나, 진통제나 항생제와 같은 약물은 신장이 하는 대사작용을 힘들게 합니다. 

 

하여 오늘은 신장을 건강하게 해 줄 수 있는 신장에 좋은 음식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떠한 좋은 음식일 지라도 알고 드시는게 더욱 도움이 될 겁니다. 

 

농촌진흥청 식품성분표, 100g당 칼륨 함량

수박 139mg, 머스크 멜로 374, 참외 221, 천도복숭아 189, 바나나 380, 키위 271, 토마토 178

- 칼륨은 물에 작 희석됩니다. 

미지근한 물에 2시간 이상 담가두거나 살짝 데친 후 섭취하시면 칼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마늘

마늘속에는 알싸한 맛을 내주는 알리신 성분이 매우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걸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알리신 성분은 유해산소로 세포가 손상된는걸 억제해 주기에 신장병의 주요 원인을 제공하는 당뇨병 및 고혈압

개선에 효과가 높습니다. 

 

마늘은 우리 몸에 해독작용, 항염작염을 해주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은 우리몸에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감염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면 혈전을 막는데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마늘을 삶아서, 구워서, 어떻게 조리를 해서 드셔도 영향분이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생으로 보다는 요리에 넣어서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좋은 영향을 주기에 마늘을 1번으로 소개한 겁니다. 

2.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긴의 주요 효능은 우리 몸을 정화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신장이 하는 역할에 잘 어울리는 성분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유럽등의 국가에서 수 세기 전부터 비뇨기에 문제가 발생되면 민간요법 식품으로 섭취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아스파라거스에는 이뇨와 항류머티즘, 혈액을 정화 시켜주는 사포닌 및 글리코시드 같은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신장 세포 활동을 활성화 시켜주며, 요로결석을 생성하는 산, 염분을 용해시켜 준다고 합니다. 

* 아스파거스에는 지방이 없다고 하며 비타민, 미네랄, 식물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3. 수박

다른 여타의 과일들에 비해서 수박은 비교적으로 칼륨 함량이 적다고 합니다. 

수박은 92% 정도가 알칼리성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신체에 쌓여 있는 독소성분을 정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이 암모니아를 독성이 거의 없는 요소로 변환시켜 주어 신체에서 과도한 채액을 제거할 때 신장이 받게 되는 

부담감을 완충 시켜줍니다. 

 

수박보다 칼륨 함량이 적은 과일로는 배, 사과, 포도, 오이, 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수박은 다른 과일에 비해 칼륨이 적으면서 신장 기능을 좋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에 신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뽑힌

겁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드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천연 당 성분이 높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들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의 경우 칼륨 함량에 예민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신장 약을 복용 중이거나 신장 기능이 30% 이하로 저하되면 신장병 4단계인 경우, 칼륨 배출이 원활하지 못해 

혈액 속의 칼륨 농도가 증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증상을 고칼륨혈증 이라고 합니다. 

이는 혈액 속에 칼륨 수치가 높아지면 심장 박동이 느려지거나 불규칙 해지는 부정맥, 심한 경우 심장마비 상태가 

될 수 있기에 예민할 수밖에 없는 겁니다. 

 

* 칼륨은 신체에 나쁜 영향만 있는 건 아닙니다. 

칼륨은 꼭 필요한 무기질의 일종이며, 나트륨과 함께 근육세포와 신경의 자극 전달과 흥분을 조절해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밖에 삼투압 유지 및 수분평형에 관여를 하게 도비니다. 

체액의 산 알칼리 평형에도 관여를 합니다. 

칼륨은 나트륨 성분과는 반대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에 고혈압 환자 분들에겐 중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채소 및 과일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수박보다 칼륨 함량이 적은 과일로는 배, 사과, 포도, 오이, 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