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생선 맛있게 굽는법, 새우튀김 모양만드는 방법, 조개(바지락 기타 등등) 삶는법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3. 23.
반응형

우선 생선 맛있게 굽는법을 설명해 드리고 새우튀김 만드는 법은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새우튀김은 모양을 이쁘게 만드는 방법과 속살은 촉촉하게 겉은 바삭하게 튀기는 방법 입니다. 

 

사실 생선구이는 누가 굽느냐에 따라 맛이 너무나 다르게 나타납니다. 

때문에 여러가지 요령을 알고 계시면 더욱 맛있는 생선을 드실 수 있습니다.

 

◈ 생선 맛있게 굽는법

생선을 굽고자 하시면 껍질이 있는 쪽부터 충분하게 구워줘야 합니다. 

이때 수분과 생선 기름이 표면에 보이기 시작하면 뒤집어서 속살이 보이는 쪽을 구워 줍니다. 

속살이 보이는 쪽부터 굽게 되면 생선 기름과 수분이 없는 상태라 살이 팬에 달라붙게 되며 모양이 망가집니다. 

바싹한 껍질의 식감을 즐기기 위해 너무 오랜 시간 굽게 되면 수분이 모두 사라지게 되어 촉촉한 식감은 사라집니다. 

 

불 조절은 처음에는 강불로 시작해 생선을 뒤집을 때 그때 중불로 바꾸시면 됩니다. 

강불로 생선을 구우시면 겉은 바삭할지 모르지만 속살은 전혀 익지 못해서 비린맛이 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약불로 익히게 되면 수분이 모두 빠져나가게 되니 중불을 사용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뚜껑을 닿아서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뚜껑을 씻는 게 귀찮긴 하지만 확실히 수분이 남아 있어서 촉촉함이 배가 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초를 사용해서 구워주시면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생선 굽기 전 식초를 살짝 발라서 구워주시면 식초에 함유된 산 성분이 단백질 파괴를 막아주고 응고시켜 줍니다. 

때문에 수분이 쉽게 빠져나가지 않게 됩니다. 

 

식초는 수분을 지켜 주기도 하지만 비린내를 잡아주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식초의 향 때문에 맛이 변하지 않을까 고민하실 수도 있지만 식초 향은 높은 온도에서 휘발해 버리게 됩니다. 

여러 가지 장점이 많은 식초의 활용은 꼭 해볼 만합니다. 

 

◈ 생선을 굽기 전 살짝 냉동시켜 놓는 건 생선구이 집이라면 어디서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생선을 살짝 얼려서 구워주면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상온에 있던 생선을 살짝 얼려서 하는 것이지 얼려 있던 생선을 굽는다는 건 아닙니다. 

 

상온에 있던 생선을 냉동실에 10~15 정도 살짝 얼려주면 생선에 들어 있는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게 됩니다.

또한 굽는 동안에 생선모양이 변하지 않게 되어 보기에도 좋은 생선구이가 됩니다. 

냉동실에 넣을 때는 키친 타울 두장 정도를 깔아놓고 생선을 올리시면 됩니다. 

 

◈ 생선구이 맛집들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생선이 깨지지 않게 굽기를 원하신다면 굽기 전 밀가루를 생선에 골고루 입혀 줍니다.

밀가루 옷을 입으면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기름이 사방으로 튀는것도 막을수 있습니다. 

또한 부침가루 옷을 입히면 바삭한 식감은 덤으로 따라오게 도비니다. 

 

생선구이를 집에서 할 때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냄새가 남는걸 겁니다. 

아이들 때문에 혹은 생선을 좋아해서 생선구이를 즐기신다면 밀가루를 입혀서 구우시면 냄새가 나는 걸 적게나마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흰 살 생선은 빠르게, 붉은살 생선은 비교적 오랜시간 굽는게 좋습니다. 

동태전 도미 같은 흰살 생선은 단백질이 적기 때문에 오래 구우면 쉽게 부서지게 됩니다. 

모양을 보존하면서 굽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에 구워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붉은 살 생선 같은 고등어나 참치 등의 생선은 생선 특유의 냄새가 강하기에 마늘이나 술, 생강 등을 골고루 발라준 뒤

천천히 익혀 주는 게 냄새도 덜나고 맛도 좋다고 합니다. 

◈ 조개류는 살짝만 익혀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조개류는 수분이 많이 들어 있어 오래 조리하면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식감이 질기게 됩니다.

고온에서 오랜 시간 익히는 건 특히나 막는 게 좋습니다. 

 

바지락, 대합 등의 조개류는 물이 끓기 전에 처음부터 넣으신 뒤에 껍질이 벌어지면 바로 불을 꺼줍니다. 

껍질에서 분리한 조갯살은 끓는 물에 넣은 뒤에 바로 불을 끄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더욱 식감이 부드럽고 촉촉해진다고 합니다. 

 

조개 등은 쉽게 상하는 특성이 있기에 끓는 물에 담갔다가 먹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단 조개껍질을 열었을 때 드셔야 합니다. 

◈ 새우튀김 모양 만드는 방법 

위에 보이는 사진처럼 모양이 이쁜 새우튀김을 위해선 몇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새우의 등이 아닌 배 쪽에 칼집을 넣습니다. 

칼집이 난 배부분이 팽창하면 굽어 있던 새우가 일자로 쫙 펼쳐지게 됩니다. 

 

일자 모양이 아닌 반달형의 새우튀김을 원하신다면 배 쪽이 아닌 등 쪽에 칼집을 내어서 튀겨 줍니다. 

새우를 조리하기 전 레몬즙과 맥주를 살짝 넣어서 튀기면 새우살이 응고돼 탱글탱글한 속살의 식감을 줍니다.

또한 더욱 바삭해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