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백혈병 초기증상 및 원인, 치료방법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3. 5.
반응형

백혈병은 세포의 분화 정도 즉 악화 속도에 따라서 급성 혹은 만성으로 분류합니다. 

세포의 기원에 따라 골수성과 림프성으로 나누고 흔히 4가지 형태로 분류 됩니다.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전체 암종의 1%로 드문 질환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5세 이하 영유아는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의 위험도가 가장 높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아동이 성인이 되어 50세 이후에 위험률이 증가 됩니다. 

- 20세 미만 연령에서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흔하고 이 연령에서 진단된 백혈 병중 74%를 차지합니다. 

- 급성 림프구성 생존률은 만 20세 미만 89%이고, 20세 이상은 37%입니다. 

- 성인의 70~90% 환자에게서 항암 화학요법으로 완전 관해가 유되되며 완치율은 20~30% 정도입니다. 

 

* 1차 관해 성인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 완치율은 약 35% 정도 입니다. 

-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완치율은 형제일때는 50~60%, 제삼자 40~50% 정도입니다. 

 

* 2차 관해기 이상 조혈모세포 이식 완치율은 10~30% 입니다.

 

관련 신체기관: 혈관계, 조혈기계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혈액종양내과

목차: 백혈병 원인▶ 백혈병 치료방법▶ 백혈병 초기증상

◎ 백혈병 초기증상

말초혈액의 빈혈, 백혈구 수 증가 혹은 반대로 감소, 혈소판 감소가 진행됩니다. 

백혈병 초기증상 으로는 흔히 빈혈, 피로감, 안면 창백 이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혈소판의 감소로 인해 작은 충격에도 멍이 쉽게 들거나, 코피를 흘리게 되거나 잇몸 출혈을 보이게 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여러 질병에 감염될 확률이 증가되며, 식욕부진 체중 감소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백혈병이 진행됨에 따라 세포가 침윤되어 간종대, 비장 종대, 림프절 종대 등이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생리 이상 및 뇌출혈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백혈병의 경우 제때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사망률이 무려 90% 정도까지 이르게 됩니다. 

 

* 정상 혈구가 감소되면서 출혈, 감염, 빈혈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 전신 증상으로는 발열, 피곤함, 체중감소, 쇠약감 등이 있습니다. 

- 백혈구가 장기까지 침범하는 경우 뼈의 통증을 시작으로, 잇몸이 비대해지고, 간 비대와 비장 비대가 되며,

중추 신경계를 침범하는 경우 오심, 구토, 경련, 뇌신경 마비 증상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 백혈병 치료방법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경우에는 항암 화학요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는 관해 유도 치료와 관해 후 치료로 나눠집니다. 

관해 유도 치료는 혈액 및 골수에 있는 세포를 사멸하는 목적으로 하게 됩니다. 

 

- 급성 백혈병 치료

골수 내의 백혈병 세포를 사멸하고자 과해 유도 항암요법을 시행합니다. 

사용하는 항암제의 주된 성능은 선택적으로 백혈병 세포만을 제거 못해 골수내에 정상 혈액 세포도 함께 죽이기 때문에

감염 예방을 위한 관리와 환경조절을 하게 됩니다. 

때로는 수혈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혈액 세포 외에도 소화기 점막 세포나 모낭 세포처럼 빨리 성장하는 세포들도 손상을 받아 점막염, 탈모, 설사 등의 

부작용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만성 백혈병 치료

만성 백혈병 중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필라델피아 염색체의 이상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악성 혈액 질환으로

만성, 가속, 급성기로 분류하게 됩니다. 

 

치료는 글리벡, 부설판, 하이드리아 등의 경구용 약물 투여, 인터페론 주사,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등이 있습니다 

보통 필라델피아 염색체 재배열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혹 선택 약물에 부작용을 보이면 2세대 약물 등으로 교체하게 됩니다. 

 

환자마다 약물 반응, 질환 진행 경과가 달라 약물 반응 경과와 환자 상태에 따라 조혈모세포 이식 등을 하기도 합니다.

◎ 백혈병 원인

이는 혈액 세포에 암이 생긴 것으로 비정상 적으로 혈액 세포가 증가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를 불러오게 됩니다. 

백혈병의 원인 의도는 다른 암과 같이 DNA의 돌연변이입니다.

종양 유전자를 활성화하거나 암 억제 인자를 비활성화하는 돌연변이가 세포 사멸 분화 및 분열을 방해해 생깁니다.

이러한 돌연변이는 자발적으로 생기거나 방사선과 발암 물질 등에 노출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중앙 암 등록 본부 통계에 따르면 골수성이 2300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1% 정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더 많이 발생되며 1.4:1 정도의 비율입니다. 

발령 연령대의 비율은 70-50-60대 순입니다. 

급성 백혈병은 백혈구가 악성 세포로 변해 골수에서 증식하며, 말초 혈액에 퍼지면서 전신에 퍼지게 됩니다. 

이는 간이나 비장, 림프절에 침범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골수나 말초 혈액에 골수 아세포가 20% 이상 차지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요 발생 원인을 보면 흡연, 유전, 방사선 노출, 화학약품, 직업군에 따른 노출, 항암제 치료에 사용된 약제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전적인 경우 형제 등이 급성이 있었던 경우처럼 가족 중에 유경력이 있는 경우 발병 확률은 증가합니다. 

흡연자의 경우 발병 위험도가 비흡연자에 비해 매우 높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1.4~24배 에 이른다고 합니다. 

 

화학약품에 노출될 수 있는 직업을 가진 경우 벤젠이라는 화학성분이 유전 손산을 불러 걸리기도 합니다. 

안타까운 현실은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예방 또한 쉽지 않다는 겁니다. 

하여 위에 열거한 여러 원인을 가능하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