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

강아지 수명 및 평균 수명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2. 24.
반응형

강아지를 처음 입양해서 양육을 시작하시는 견주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강아지 수명이 궁금하길 겁니다. 

첫 양육을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혹시 강아지 수명 및 평균수명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강아지의 수명은 사람에 비해서는 매우 짧다는 겁니다. 

이는 우리 강아지들과 하루하루 소중하게 생각하고 살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 강아지 평균수명

강아지의 평균수명을 결정하는 건 바로 강아지가 살고 있는 생활환경과 품종별, 크키별, 암수 별로 상이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수명 및 평균수명은 영양관리와 건강관리 환경이 좋아지면서 평균수명은 점차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과거 10세 전후의 강아지 평균 수명이 최근엔 15세 전후까지 크게 증가되었습니다. 

- 주거환경에 따른 수명 차이

모든 강아지가 같은 경우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실외견 보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실내견의 수명이 더 길다고 합니다.

질병 노출과 실 외견 일 경우 대형견일 가능성이 있어 복합적으로 고려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매일 함께 생활하며 눈으로 보며 느끼기 때문에 견주님의 보살핌과 사랑도 실외견보다 더해지고 질병 노출에도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일 겁니다. 

 

- 강아지 크기에 따른 수명

강아지 크기에 따라 평균수명은 상이합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형견에 비해 소형견의 수명이 약 1.5배 정도 길다고 합니다. 

 

대형견의 경우 소형견에 비해 성년이 되는 시간은 다소 느리지만 노화 속도는 상당히 빠르게 진행됩니다. 

소형견의 경우 약 50% 정도가 10년 이상을 살지만, 대형견의 경우 10% 내외만 10년 이상을 산다고 합니다.

- 암수의 차이에 따른 수명의 차이 

강아지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암컷이 수컷에 비해 평균수명이 길다고 합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암컷이 수컷에 비해 약 1~2년 정도 수명이 길다고 합니다. 

이유는 사람과 비슷하지 않을 까하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 믹스견이 순종의 품 종견들 보다 수명이 길다고 합니다. 

믹스견이 순종보다 오래 사는 이유는 바로 품죠 개량으로 인해 유전적 다양성을 지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순종견의 경우 품종마다 지니고 있는 유전적인 질병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순종 입양 시 품종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 강아지 평균수명 중요한 점

강아지 평균 수명에 대한 지식보다 중요한 점은 바로 견주님의 주의 깊은 보살핌과 변함없는 사랑입니다. 

그리고 강아지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건 충분한 영양 공급과 규칙적인 산책 및 운동이 필요합니다. 

건강하게 오래오래 행복하게 해 주시려면 사랑이 우선인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