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2. 19.
반응형

강아지에게 아무런 음식을 급여하면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반려견과 건강하게 오래오래 함께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음식 10가지를 먹지 못하게 하셔야 합니다. 

 

어릴 때 강아지는 보통 남은 음식들을 줘서 키우곤 했는데 이런 경우 때문에 수명이 단축되게 된 거라 합니다. 

현대에 이르러서 강아지의 수명이 연장되는 이유가 바로 여러 가지 정보의 덕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반련견의 건강은 견주분들의 정보력 이니 아래 내용 잘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여러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 생고기 및 동물의 뼈

강아지에게 뼈를 주는건 강아지를 위험에 빠지게 하는 겁니다. 

뼈가 잘게 부서지면서 기도에 걸려 질식을 불러오게 되거나 소화기관에 박히거나 찢게 할 수도 있습니다. 

구강 건강을 위해 뼈를 주는 경우 양치질 및 스케일링을 자주 시켜 주서 타 덴탈 토이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생고기를 그대로 섭취하게 되면 대장균 및 살모넬라균 등으로 인해 소화기계에 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우유

강아지의 몸은 락타아제라고 하는 유당 분해 효소가 너무나 부족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유 및 유제품 등을 강아지에게 급여하면 설사 같은 소화기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 견종에 따라 알레르기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우유를 급여할 때는 유당 free 제품이나 반려견 전용 우유를 주셔야 합니다. 

 

◈ 아보카도

현대에 이르러 식생활이 서구화됨에 따라 과거에 비해 쉽게 접하게 되는 수입 과일들로 인해 한국에 강아지 들은 새로운 음식으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그 대표 주자가 바로 아보카도인데, 아보카도 에는 씨가 폐색을 불러와 일부 강아지의 경우 소화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 양파, 파, 마늘

양파에는 강아지의 위장관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심각한 적혈구 파괴로 인해 용혈성 빈혈을 유발하게 되기도 하며, 천식 발작 또는 간의 손상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양파를 먹고 나서의 부작용으로는 설사, 구토, 소변 색의 변화, 무기력증 등이 있습니다. 

때문에 양파를 삶아서도 생으로도 주시는 건 금물입니다. 

 

◈ 초콜릿 및 커피

커피와 초콜릿이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때문입니다. 

카페인에는 메틸잔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강아지에게 몹시 좋지 않습니다. 

이 성분은 차, 콜라, 에너지 드링크, 다이어트 약, 진통제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탈진을 강아지가 섭취하면 설사, 과민반응, 구토, 다 갈, 다뇨, 팬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떨림, 비정상적임 심장 박동, 더 심각한 경우 죽을 수도 있습니다. 

 

◈ 맥주

설마 강아지에게 술을 주시는 분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집에서 술을 마시다 잘못해 엎지르게 되거나 하면서 제대로 치우지 못해 강아지가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코올은 강아지가 섭취하면 설사, 중추신경계 억압, 구토 등의 문제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혼수상태에 빠지거나 더 심각한 경우에는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을 실수로 먹게 된 경우엔 지체 없이 동물병원에 데려가시는 게 좋습니다.

 

◈ 포도 및 건포도

포도 및 건포도는 강아지에게 과민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주요 증상으론 반복적인 구토로 인해 무기력 증에 빠지게 되거나 심부전 또는 생명을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하여 포도뿐만 아니라, 시리얼, 샐러드, 그레놀라바, 건포도가 함유된 쿠기 등도 주시면 안 됩니다. 

복숭아나 자두 씨 또한 기도를 막게 하거나 시아나이드가 소량 함유되어 있어 치명적 일수 있습니다. 

◈ 마키다 미아 넛츠

강아지가 마키다 미아 넛츠 6알만 섭취해도 심한 떨림, 쇠약, 구토, 우울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를 섭취하고 반나절 안에 증상이 보이며 12~48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경우 뒷다리 마비 및 악성 고열로 인해 고통받을 수 있으니 바로 동물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 자일리톨

자일리톨 성분은 주로 사탕, 슈가프리 쿠키, 껌, 치약, 어린이 영양제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자일리톨은 소량 만으로도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슐린을 분비하게 만들어 저혈당을 유발하며, 행동장애, 무기력 정 구토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더 심한 경우 심각한 발작, 간 손상까지 불러오게 됩니다. 

 

◈ 이스트

보통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건강을 위해 집에서 빵이나 쿠키 등을 직접 만들어 먹곤 할 겁니다. 

이때 반죽에 이스트를 넣게 되는데 반죽을 강아지가 먹게 되면 이스트가 위에서 부풀면서 가스를 생성하고, 

이로 인해 위장이 터지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또한 북부 불편 및 팽만, 구토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토마토

토마토를 익혀서 주는 건 괜찮지만 생으로 섭취하면 토마틴이라는 성분이 강아지의 신경계 및 신장, 소화관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그러니 토마토 급여 시 꼭 익혀서 주셔야 합니다. 

 

◈ 견과류

호두, 아몬드, 피칸 등 견과류는 사람에게는 이로우나 강아지에겐 안 좋은 성분인 기름과 지방이 포함되어 있어

강아지에게 구토, 설사를 불러올 수 있으며 장기가 복용 시 췌장염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 소금(소금 간이 되어 있는 음식)

강아지의 신장은 사람보다 약하기 때문에 소금기 있는 음식을 먹으면 과한 갈증, 배뇨 현장이 보이며 장기간

복용 시 나트륨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량 복용하면 설사, 발작, 구토, 체온 상승을 넘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 사람이 먹는 약

사람이 복 욕하는 약으로 강아지가 섭취하면 심각한 문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