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동물 사육사 되는법 연봉 자격증 관련 직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0. 4. 28.
반응형

외아들을 키우는 저희 집은 정말이지 무수히 많은 동물을 양육해 봤습니다. 

지금도 고양이 두 마리와 함께 살고 있는데 예전엔 고슴도치 거북이, 철갑상어 곤충 기타 등등이 있습니다. 

강아지는 아들 유치원때 키웠는데 너무 짖어서 처갓집으로 간 기억이 있습니다. 

 

보통 유년시절에 동물원 많이들 가보실 텐데 그대 동물원에 가면 항상 만나게 되는 분들이 있는데 정말 매력 적은 보였던 

동물 사육사 분들입니다. 사육사 말고 조련사 라고도 부릅니다. 

이분들은 동물을 사육하고 조련의 목적도 있지만 가장 가까이에서 동물들과 소통하며 친구처럼 지내는 분들입니다. 

하여 동물을 사랑하고 소통을 중요시 하는 분들이 해야 하는 직업이 동물 사육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동물 사육사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나가고 연봉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동물 조련사, 사육사가 되기 위해선 어떤 업무를 담당하며 수행능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동물 조련사는 어떤 직업인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말 그대로 동물을 조련하고 사육하는 직업이며 동물을 돌봐주고 먹이와 물을 주며 동물이 살아갈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동물들의 집을 소독해주고 청소도 해주며 동물이 살던 환경과 비슷하게 맞춰주고 그들의 건강을 체크하며 번식까지 신경 쓰는 꼼꼼하고 디테일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동물들의 가족이나 친구처럼 대해야 하는 성격의 소유자들이여 합니다. 

-동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당연히 있어야 하고 신체적 건강과 꼼꼼한 성격을 지녀야 합니다. 

-동물이다 보니 정교한 보살핌이 있어야 하며 너무 야색적으로 변하지 않게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물에 대한 지식을 숙지후 축산이나 동물에 관련된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동물에 관련된 학과를 나오는게 유리하며 비슷한 직업으론 낙농업, 축산업, 목축업자입니다. 

-가장 흔한 동물 사육사는 동물원에서 동물을 관리하는 자로 동물을 보호하고 데리고 있는 시설에서 동물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자입니다. 

 

어떤 직업인지 알아봤으니 이제 사육사가 되는 법 자격증 알아보겠습니다.

 조련사 관련 자격증은 무엇이며 종류 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조련사 자격증은 애견조련사 와 말 조련사가 있습니다. 

추가로 동물 매개심리사라는 민간 자격증이 있습니다. 

-처음으론 말 조련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말 조련사 자격증은 한국마사회에서 관리하는 민간 자격증이며 자격증을 취득하면 말을 조현하거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말 조련사 자격증은 세등급으로 나눠지며 1급, 2급, 3급 이 있습니다. 

민간에서 운영하는 자격증으로 응시자격은 딱히 없습니다. 

기본 조건은 만 18세 이상인자로 2급과 1급은 전 단계의 자격증을 취득 후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눠서 합격여부가 판가름 납니다.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인데 말 조련사이지만 경마 술이 평가 목록이기에 경마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승마시설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애견 조련사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애견 조련자는 자격증이 아니라 직업이라고 하는 게 맞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애견샵 및 애견훈련하는 곳으로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 반려동물 아카데미에서 취득이 가능한 민간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 또한 민간운영이라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으나 실기가 있어 관련된 훈련소에서 교육을 받고 실무를 쌓거나 현업에서 반년에서 1년 정도 근무를 하며 시험을 보시는 분이 많습니다. 

-시험공부는 대부분 인강을 이용하는게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동물 사육사 연봉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중요한 건 동물사육사는 어떤 동물원에 있느냐에 따라 받는 급여다 상이하게 다르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연봉의 차가 심하다고 하는데 평균 치로 보면 초 연봉이 2,50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동물사육사 사실 궁금하신 분들 많은 거로 알고 있는데 전망이 좋은 직업이기 때문에 도전해 볼만하지 않은가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