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강아지 토 하는 이유 와 색깔 건강 증상 알아봅니다.

by 이포쿠 2020. 4. 27.
반응형

애견 애묘 인구가 갈수록 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기본 지식은 그만큼 높지 않은 건 안타까운 사실입니다. 

저희 집은 고양이와 강아지를 오랜 기간 양육해 왔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경험으로 아는 것도 있고 인터넷을 통해 알아간 것도 있습니다. 

강아지 양육을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 혹시 토 하는 이유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위는 페트병 한병 정도의 음식물을 한 번에 담을 수 있는 소화 기관으로 위벽에서 위액이 나오면서 음식물과 섞여서 소화를 합니다. 그러나 소화할 수 없는 무언가가 위로 들어오면 위는 이물질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상한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이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을 다시 입 밖으로 밀어내는 겁니다. 

또는 멀미나 긴장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도 마찬가지 현상이 있습니다. 

 

우리가 양육하는 강아지는 토색깔 에 따라 어떤 이유에서 토를 하는 건지 토할 때 건강증상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양육하는 분들은 여러가지 정보를 토대로 토색깔로 건강상태와 이유에 대해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 강아지 토 색깔에 따른 건강상태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분신같은 반려견들이 토를 하면 한 가족의 일원으로 걱정되는 건 당연합니다. 

반려견이 토를 하면 어디가 아픈 건지, 잘못된 건 아닌 하며 걱정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애견병원에 방문하는 이유 중 가장 많은 비율이 강아지 토 하는 이유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고 하는데 이유로는 밥을 급하게 먹거나 많이 먹거나 아니면 식사 후 물을 많이 먹었을 때 그러한 증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아무일 아니겠지 생각하시면 안 되고 너무 잦은 토를 하거나 토색깔이 이상하다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노란색 구토를 하면 이런 증상입니다. 

-갈색 구토와 더불어 강아지들이 제일 많이 하는 구토색입니다.

-노란색 구토는 공복토라고 하며 강아지의 위가 빈 상태로 밥을 먹지 않는 공복 상태가 길어지면 위액으로 인한 노란색을 띠게 된다고 합니다. 

-보통 거품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고 공복인 상태가 길어지면 위염이 생길 수 있기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공복에 따라 공복의 기준이 다르기 에 강아지 의식 습관을 관찰해야 합니다. 

-사료 양을 적거나 많지 않게 적당히 주고 규칙적으로 식사 횟수 간식시간도 규칙적으로 주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 강아지 갈색 구토 이유와 증상 알아봅니다. 

-강아지 사료 색깔이 갈색이기 때문에 강아지가 사료를 소화하지 못해 나오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강아지가 먹는 사료의 양을 조절하고 식습관을 면밀히 검토하셔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사료를 주고 식단관리를 했음에도 이러한 현상이 있다면 위 또는 식도 문제가 아닌 소장 혹은 대장에서 출혈이 발생해 갈색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사료를 조절하고 경과를 지켜봤음에도 계속적인 갈색 구토를 하면 출혈이 의심되는 경우이니 동물병원에 가세요.

 

강아지 초록색 구토할 때 증상 알아봤습니다. 

-초록색 구토를 한다면 담즙이 원인이 되는 구토입니다. 

-담즙이란 녹갈색 액체로 간에서 만들어져서 쓸개에 저장되었다가 작은 창자 내부의 샘 창자에서 지방의 소화작용을 돕는 약 알칼리성의 녹갈색 액체를 말합니다. 

-강아지가 초록색 구토를 하는 건 소화작용을 돕는 곳에 문제가 생겨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어떤 경우엔 강아지가 산책 중 풀이나 나뭇잎 등을 먹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강아지 이동경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게 좋습니다. 

-대부분 이런 경우엔 병원 내방을 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강아지 흰색이나 투명색 구토 증상 알아봤습니다. 

-흰색 거품의 구토 또한 노란색 구토와 같이 공복이 길어져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혹은 위액이나 물이 역류해 흰색 거품의 구토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흰색과 투명색 은 위액이나 물이 역류했을 가능성이 많음으로 애견의 컨디션을 확인 후 사료를 조절해 줘야 합니다. 

-여기서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게 단순 흰색 거품을 뱉어내는 행동은 가래나 기침을 하는 것이니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강아지 빨간색 구토 증상 알아봤습니다. 

-빨간색 구토는 입속, 식도, 위, 장, 내장기관, 코에서 나는 출혈 폐에 물이차는 질환 등일 수 있습니다. 

-구토가 빨간색이면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하니 바로 동물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이를 방치했다가는 위급상황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들이 구토를 한다면 면밀하게 관찰을 해보셔야 합니다.  

걱정되시는 분은 너무 정보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동물병원에 가시면 됩니다. 

시간이 흘러 경험이 쌓이다 보면 걱정이 많지 않기는 하나 경험이 쌓이기 전까지는 많은 정보를 알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토하는 시간 및 시기를 면밀하게 관찰 후 메모를 합니다. 

-토 색깔에 따라 상태를 확인해 보는데 너무 정보에만 의존하는 것도 생명과 관련된 일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토를 한다면 토하는 모습을 관찰해서 메모해 둡니다. 

-강아지의 생활패턴과 모습을 면밀히 지켜본 뒤 메모를 해둡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위는 강아지의 양육을 시작하셨다면 최소한 이 정도의 패턴은 메모를 해두셔야 합니다. 

어떠한 일이 발생해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를 하려면 보다 체계화된 데이터가 있어야 병원에 가셔도 이야기를 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