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모더나 델타 변이 효과 및 모더나 부작용, 예방률

by 이포쿠 2021. 8. 11.
반응형

모더나는 mRNA 방식의 백신입니다. 

지금 현재 나와 있는 백신중 예방률은 화이자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델타변이 예방률이 화이자보다 높기 때문에 내년부터 가격 인상을 할 때 화이자 보다 

무려 두배 가까이 올린다고 합니다. 

 

델타변이에 대한 뉴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잔여백신 신청할 때 화이자로 많이 했는데 

현재는 없어서 그렇지 공급이 원활해 지면 엄청나게 몰려들 것으로 보입니다. 

 

델타 변이가 나오면서 돌파 감염 사례가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불행 중 다행인 건

치사율과 중증으로 번지는 경우는 현재까지 매우 극소수로만 알려져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 효과 알파 감마, 베타  델타
1차 접종 14일 경과 
감염 예방 효과
83% 77% 72%
1차 접종 14일 경과
치사률, 중증 예방 효과
79% 89% 96%

72%로 나와 있기는 하나 어디에선 77%, 또 어디에서는 74%라고도 합니다. 

아마 각 국가별로 체질이나 주로 먹는 음식물에 따라 갈리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국내에서 상용화되는 백신은 화이자보다 예방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변이 바이러스 예방률은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어떠한 백신을 맞더라도 중증이나 치사율 예방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일단 

맞는 게 우선인 것 같기는 합니다. 

이 외에도 치료제도 연말이나 내년 초면 나온다는 이야기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아마도 내년 국내에서 상용화되어 나올 때 까지는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못할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갈수록 다른 국가들에서도 백신 공급에 박차를 가하기 때문에 국내도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모더나 부작용

현재 국내에 공급되는 백신중 가장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다는 점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비아그라를 생산하는 회사로 규모가 커서 다른 백신 회사들에 비해

생산이 빠른 건 사실입니다. 

 

모더나는 비교적 작은 기업이었고 처음 설립하고 RNA 기반 연구를 해오다 이번에 

코로나 사태가 발생되면서 빠르게 mRNA 백신 개발에 성공한 회사입니다. 

그러다 보니 생산 설비가 다른 굴지의 제약회사들보다 작은 건 사실이고 때문에 생산이 

그렇게 빠르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 모더나 임상시험(델타 변이 나오기 전)

모더나 백신을 1차, 2차 모두 접종한 사람 중 확진자는 14,134명 중 11명 이었으며

대조군은 14,073명 중 185 명이 나와 94.1%의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임상실험 중 나타나는 이상증세는 대부분 허용되는 수준이었으며 큰 문제는 없었다고 합니다. 

참가자 30, 351명 중 백신군 147명, 대조군 153명에서 이상 증상이 보고 되었습니다. 

 

얼굴이 부어오르는 부종 현상이 2건이었고 이를 포함해 총 9건의 이상 증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임상결과를 제출하는 시점에선 모두 회복 중에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얼굴 부종은 미용성형술 필러를 맞은 분들에게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후 현재까지 얼굴부종에 대한 사례는 공식적으론 알려진 게 없다고 합니다. 

 

모더나 경증 부작용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화이자의 경증 부작용과 크게 다르진 않다고 합니다. 

- 주사부위 통증, 붓기, 발적

- 두통, 오한, 근육통, 고열, 메스꺼움, 전신 피로감 등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화이자에 비해서 약간 더 심한 정도로 알려지긴 했으나 현재 국내에서 그렇게 많은 분들이

  모더나 백신을 맞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건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백신 접종 이후 나타나는 부작용 증상은 면역체계를 형성하는 일반적인 과정으로 

보통 3~4일 정도가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후기를 보면 대부분 2일 차 때 가장 심하고 3일 차 때는 2일 차에 비해 반 정도이며 4일 차 때는

약간의 증상이 남아 있기는 하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모더나 중증 부작용 

혈전, 심금염, 심낭염,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심근염 및 심낭염 증상의 특징은 주로 젊은 남성(16~24세)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발생 확률은 100만 명당 4명 정도라고 극히 드물다고는 하지만 나타나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 불편감, 호흡곤란, 호흡 시 통증, 실신,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심낭염: 심장을 둘러싼 심낭에 염증이 발생되면 이후 통증이 동반됩니다. 

급성 심낭염의 대표 증상은 큰 흉통이라고 합니다. 

등 쪽이나 어깨 쪽으로 이어지는 통증, 심근경색 및 협착증 차럼 묵직한 통증을 보인다고 합니다. 

 

호흡을 깊게 하거나, 기침할 때 가슴 쪽으로 날카로운 통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상체를 숙이거나 앉아 있으면 통증이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심근염: 심장에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게 되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혈전이 발생되고, 뇌졸중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백신을 접종하고 나서 보일 수 있는 이상반응이며, 항체의 면역반응에 의해

신체에서 급격하게 발생하는 전신 반응입니다. 

 

 

알레르기성 반응 중 하나인 아나필락 초밥 쇼크는 급성으로 나타나며, 응급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심장이나 뇌손상 등이 남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전 세계의 아나필락 초밥 유병률은 0.05~2%에 이른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100만 회당 11명 정도에게서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은 입안, 귓속이 따끔거리며 얼굴에 부종이 발생됩니다. 

전신이 가렵거나 붉어지기도 하고 두드러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두통이나 어지러움, 후두부가 막히는 경우 질식사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접종센터에서 접종 후 15~30분 정도를 대기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나타나는 중증 증상은 보통 30분 이내에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접종 예방센터에는 이러한 중증 부작용에 대한 치료제가 구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백신 접종을 꺼리는 분들도 아마 계실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독감 주사를 맞고 독감에 걸리면 경증으로 끝난다고 알고 있어 독감 백신을 맞곤 합니다.

아마 코로나 백신도 마찬가지일거라고 믿고 순서가 오면 무조건 맞을 생각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