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조경기능사 관련정보 알아보기

by 이포쿠 2020. 3. 24.
반응형

항상 인기가 많고 유망한 직종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조경 같은경우에 인기는 항상 많은데 중요한 건 계속 인기가 더 해간다는데 있습니다. 

1년에 총 4회 치뤄지는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두 가지로 나눠져 있고 시험일정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합격기준: 필기, 실기 모두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여야 합니다. 

필기시험: 조경일반, 조경재료, 공정 시공 및 관리 총 3과목으로 이뤄 졌습니다. 

총 60분 동안 객관식 4자 택일 6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필기시험 출제기준은 자연환경, 인문환경에 대한 현장조사를 수행해 기본구상과 기본계획을 이해하고 부분적인 실시 

설계를 이해하느냐 입니다. 

현장여건을 고려해 시공을 통해 조경 결과물을 도출하고 관리하는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필기시험을 봅니다.

필기시험 합격하시면 실기시험은 도면작업, 수목 감별, 고정 실무 작업을 보게 됩니다. 

 

실기시험: 필기시험과 같이 출제 기준이 있으며 3시간 30분내에 완료하여야 합니다.

-대상지 주변의 현황 분석이 가능한지 봅니다. 

-기본설계도를 보곤뒤 전체적 도면의 내용 파악이 가능하지 도 봅니다. 

-도면에 다른 작업 수행능력을 봅니다. 

-조경용 각종 식물재료의 생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있는가입니다.

-기타 조경의 잔디 시공, 원료 포장, 수목 의식재, 정지와 진정, 돌 쌓기, 저주 목 세우기 등에 작업이 가능하지 봅니다. 

총 다섯 가지인데 쉽지 않아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응시료는 필기 11,900원이고 실기는 30,400원입니다.

원서접수는 등 하는 날 9시부터 마감날 18시에 접수 마감됩니다. 

 

 

조경기능사 업무를 살펴보겠습니다. 

조경 설계도면 작성, 공사 공정 계획 수립, 조경공사 시공, 조경 시설물 보호 관리, 시설물 설치, 설계도면 판독, 지반 고르기, 나무 심기 등이 있습니다. 

 

조경기능사 취업 분야는 한국 토지주택공사, 한국 도로공사에 정부투자기관 취업할 때 유리하게 작용되며 건설회사(조경부서, 조경 엔지니어링), 식자재 전문공사, 시설관리(아파트, 공동주택, 학교, 공원(실내/실외), 시설물 관리부서), 정원수 빛 온실재배업체, 시설물 설치 전문 회사 등이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 보실 때 가산점이 붙게 되는데 무려 3점이 아닌 3%에 혜택을 보게 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직 5급채용 시 필기 만점의 3%의 가산점, 6급 이하 및 기술직, 공무원 채용시 임업 직렬의 산림자원 직류, 환경 직렬의 일반환경, 수질, 폐기물 직류 등에서 3%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과목별로 4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직업능력 개발 훈련교사의 자격으로 우대받으며 중소기업 인력지원 특별법에 따라 해당 직종과 관련 분야에서 신기술에 기반한 창업은 지원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조경기능사는 10대는 산림기능사를 함께 취득하면 학교 내신과 대학 진학에 가산점이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에서 30대 구직자나 재직자들은 기능사 자격과 조경산업기사까지 취득하면 승진이나 이직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요즘은 은퇴 후 귀촌을 위해 나이 많으신 분들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경기능사에 대해 알아봤는데 생각보다 과목수가 많아서 쉽지 않을 거란 생각이 들긴 합니다. 

아무쪼록 도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깃들길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