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은퇴후 수산물 품질관리사 괜찮습니다.

by 이포쿠 2020. 3. 20.
반응형

평균 연령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대에 정년퇴직 후 제2의 삶을 꿈꾸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요즘 수산물 품질관리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응시자격이 학력, 나이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을 가진 분들이 취업에 성공했을 때 업무는 수산물 등급판정, 적절한 품질관리 지도, 

수산물의 상품성 및 안정성 등을 지켜 투명한 시장 거래를 돕는 일을 하게 됩니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해 발상한 발사 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했다는 뉴스가 나오기도 했고 

국내에서 국내산으로 둔갑돼 유통되고 있는 현재 안전한 수산물을 원하는 국민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여 수산물 품질관리사의 대해 관심도가 높아지고 아울러 자격증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수산물의 안전에 대해 깐깐하게 관리해야 하며 원산지를 국내산으로 둔갑시키진 않았나 검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0/03/19 - [유용한 정보] - 농산물 품질관리사 전망 알아보기

 

농산물 품질관리사 전망 알아보기

오늘은 농산물 품질관리사 취업 전망과 관련 정보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리는 실생활에서 매일같이 쌀, 과일, 야채 등의 농산물을 먹게 됩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농산물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thro432111.tistory.com

-수산물 품질관리사 취득 시 혜택으로는 수산직 공무원 시험 볼 때 가산점이 무려 3%를 받을수 있으며 수산분야 기업에 취업할 때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가산점 1점에도 엄청난 차이인데 3%라는 건 어마어마한 겁니다. 

 

-시험은 1차, 2차 시험 두 가지로 나눠지며 모두 통과하여야 합격입니다. 

1차 시험: 수산물 품질관리 관령 법령, 수산물 유통론, 수호가 후 품질 관리론, 수산일반까지 4과목입니다.

점수는 100점을 만점으로 하고 평균 60점이 넘으면 합격입니다. 

과락이 있으면 탈락인데 과락 점수는 과목당 4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2차 시험: 수산물 품질관리 실무, 수산물 등급판정 실무로 서술형 10문항, 단답형 20문항입니다.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1차 시험보다 과목수가 적어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을 수 있겠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와 마찬가지로 일 년에 한 번만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2020년 시험일정은 아직 나와있지 않은데 19년도와 비슷한 시기일 것 같습니다. 

수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이 생긴 지 몇 년 안됐다고 하니 선점하는 게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취업분야: 수산 양식학 분야, 어업생산관리 분야, 식품분야 대학의 수산양식학과, 해양수산 관련 국가 행정기간, 

지자체의 해양수산분야, 수협 수산식품연구기관 등 수산물 관련 직종입니다. 

합격률: 2018년 1차 응시자 1,264명 합격 458명 총 36.23%이며 2차는 546명 응시 합격 134명 26.54%입니다.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합격률이 낮아지는 거로 보입니다. 

그래도 누구나 볼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1차 시험을 독학으로 합격하신다고 해도 2차 시험을 독학으로 하긴 힘들어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실무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노하우가 전혀 없으시기 때문이 이런 분들은 인강을 활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 인강도 많다고 알고 있으니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인터넷 활용을 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