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강아지 지능순위 1위 부터 79위 까지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2. 12.
반응형

강아지 지능순위 결과도 중요하지만 우리 집의 강아지가 얼마나 똑똑한가 가 중요하니 너무 실망 마시기 바랍니다. 

예전에 방송에서 보게된 집 나간 강아지가 다시 집을 찾아오거나 과거 본인을 괴롭히던 사람을 기억하거나 10년 만에 

사람을 만나 기억하는 경우 이 강아지가 정말 똑똑한거 아닌가 생각이 드실 겁니다. 

하지만 이는 정답은 아닙니다. 

강아지의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바탕이 아니고 후각으로 기억된 정보로 알아내는 겁니다. 

 

강아지의 일반적인 지능 수준은 인간과 비교했을때 3~4세 수준입니다. 

그중 문제 해결 능력과 인지 능력은 사람으로 쳤을때 2세 정도의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예측 불가능한 갓난아기와 비교했을 때 강아지는 닮은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도 인간들과 함께 오랜 기간 생활하면서 성격도 차분해지고, 학습능력도 높아져 우리가 이야기하는 천재견의 경우 5~7세 정도까지 이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가 사람처럼 추상적인 것들을 연관 시켜 사고하는 능력은 없다고 하지만, 독일의 한 연구에서는 9살 살 짜리 보더콜리가 인간의 250개의 단어를 이해했다고 합니다. 

강아지의 지능수준은 크게 3가지로 분류를 합니다. 

개의 지능-The intelligence of Dog 저자 스탠리 코렌은 개의 지능 분류에서 첫째로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지능(학습 및 문제 해결 능력), 둘째로는 유전적으로 이어져온 본능적 지능 마지막 세 번째로는 사람의 지시를 따르기 위한 복종 지능으로 구분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133종류의 강아지를 위의 3가지 기준에 의해 순위를 정했습니다. 

 

스탠리 코렌이 분류한 강아지의 지능 순위보다 더 중요한 건 강아지를 양육하는 사람이 어떻게 교육하느냐입니다.

그가 나눈 지능 순위 상위 견종들은 사냥견과 목양견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키우고 있는 작은 견종들은 평균 이하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토이 그룹 중 푸들과 파피용 만이 top 1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를 다시 들여다보면 푸들은 과거 사냥견이었다고 합니다. 

강아지 지능 순위가 높은 품종들의 특징은 인간과 생활한 시간이 긴 품종일수록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 강아지 지능순위 top 10

순위 견종 특징
1 보더콜리 새로운 명령어: 5회 이하의 반복 명령어 복종
                    첫 번째 명령어에 복종 95%
2 푸들
3 저먼 셰퍼드 도그
4 골든 리트리버
5 도베르만 핀셔
6 셰틀랜드 시프도그
7 레브라도 리트리버
8 파피용
9 로트와일러
10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

강아지 지능순위 top10: 보더콜리, 푸들, 저면 셰퍼드 도그, 골든 레트리버, 도베르만핀셔, 셰틀랜드 시프 도그,

래브라도 레트리버, 파피용, 로트와일러,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 순입니다. 

순위 지능순위 Type 대표 견종 새로운 명령어 
5회 이하의 반복 명령어 복종
11~26위 수재형 슈나우저, 코카스파니엘, 포메라니안,
웰시코기, 비즐러 등
24~40회 이하의 반복 명령어 복종
첫 번째 명령어 복종: 85% 이상
27~39위 평균 이상 우등생 요스세테리어, 자이언트 슈나이져, 콜리, 
사모예드, 파라오 하운드, 달마시안 등
5~15회 이하의 반복 명령어 복종
첫 번째 명령어 복종: 75% 이상
40~54위 평균 보스턴 테리어, 시베리안허스키, 닥스훈트,
이키타, 샤페이, 그레이트 하운드 등
25~45회 이하의 반복 명령어 복종
첫 번째 명령어 복종: 50% 이상
55~69위 조금만 노력하면 되는  프렌치 불독, 말티즈, 퍼그, 치와와, 볼테리어, 세인트 버나드 등 40~80회 이하의 반복 명령어 복종
첫 번째 명령어 복종: 30% 이상
70~79위 분발해야 하는  시츄, 마스티프, 비글, 차우차우, 아프칸 하운드, 버셋 하운드 페키니즈 등 80~100회 이하의 반복 명령어 복종
첫 번째 명령어 복종: 25% 이상

지능 순위가 높은 강아지들은 과거 사람들이 필요로 했던 사냥, 경비, 목양견 등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내견의 견우 푸들을 제외하면 평균 이하의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아지 지능 순위는 사람과 생활한 세월이 긴 품종일수록 높습니다. 

 

◐ 강아지는 인간의 말을 알아들을 까요?

지능지수가 높은 강아지에서 평균적인 강아지까지 보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가 165~200여 개입니다. 

정말 이 단어들을 알아듣는 것보다는 목소리, 톤, 분위기를 통해 상황판단을 하는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건 테스트를 진행한 강아지들은 서양 품종 중심이기에 진돗개, 일본견 등이 빠져 있습니다.

 

호기심에 알아본 강아지 지능 순위는 본인이 키우는 강아지의 순위를 먼저 알아보는 게 보통일 겁니다. 

설령 본인의 강아지 순위가 낮다 해도 사랑과 애정이 모자라기 때문은 아닐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