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강아지 백내장 수술비용 및 절차 알아봤습니다.

by 이포쿠 2021. 2. 11.
반응형

얼마 전 저희 큰누나네 강아지가 백내장 수술을 받고 지금은 재활을 하고 있습니다. 

강아지 백내장으로 인해 수술을 고민하는 집사 분들을 위해 큰누나네 강아지 사례를 보고 글을 써보겠습니다. 

물론 경험이기는 하나 수술비용과 절차는 병원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이점 양해 바랍니다. 

강아지 백내장 수술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 되었습니다. 

 

강아지 백내자 수술을 할지 말지 결정을 합니다. 

▶ 동물병원 수소문 후 찾아갑니다. 

▶ 수술 시기 및 날짜를 정하게 됩니다. 

▶ 수술전 검사를 합니다. 

▶ 수술을 받습니다. 

▶ 끝으로 후속치료를 하게 됩니다. 

⊙ 강아지 백내장 수술을 할지 말지 결정하는 시기가 가장 고통스러운 시기입니다. 

강아지의 눈동자가 어느 순간부터 하얗게 변했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으시는게 우선입니다. 

백내장 초기인 경우에는 약물치료로 강아지의 상태를 지켜보기도 합니다. 

이때 강아지의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수술이 좋을지 약물치료가 가능 한지 판단을 하게되는 시기입니다. 

 

초기 발견해서 동물병원에 빨리 가는경우 약물 치료만으로 강아지 백내장 진행 상태를 늦출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수술을 절대적으로 권하진 않습니다. 

 

수술의 경우 강아지에게 위험하고 집사분들에게도 비용과 후속치료와 어려움이 있습니다. 

동물병원 선생님과 보호자가 충분히 사의한뒤에 수술을 할지 약물치료를 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 강아지 백내장 수술 가능한 동물병원을 찾아 갑니다. 

만약 동물병원에서 강아지 백내장 수술을 권했다면, 이때부터 강아지 백내장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검색하셔야 합니다.

평상시 다니던 동물병원에서 수술이 가능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병원도 많습니다. 

 

이유는 강아지 백내장 수술은 장비와 경험이 우선되기에 전문병원에 가시는 게 좋습니다. 

큰누나네 강아지가 다니던 병원은 백내장 수술을 하지 못하는 곳이었습니다. 

그곳 원장님이 몇 군데 병원을 추천해 주셔서 인터넷으로 여러 가지 후기를 본 뒤에 결정을 하고 수술을 했습니다. 

 

⊙ 강아지 백내장 수술을 결정합니다.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찾으면 선생님이 수술을 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이야기해주십니다. 

 

수술 전에 확인하는 건 3가지입니다. 

1. 보호자가 아이 수술 전후로 안약을 규칙적으로 넣어줄 수 있는지 확인을 하는데 만약 이 조건이 되지 않는 경우 병원에서는 수술을 하지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2. 강아지의 상태를 확인하게 되는데 수술을 받아서 성공이 가능 한지, 수술을 해도 개선이 되지 않는지에 대해 검사를 

하는데 백내장 진행이 많이 되어 있는 경우 수술을 해도 합병증 등으로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즉 수술로 치료가 가능 한지 판단하게 됩니다. 

 

3. 마지막으로 수술비용을 이야기해 주십니다. 

 

⊙ 강아지 백내장 수술 전 검사

강아지 백내장 수술은 보통 수술 후 완치율이 85~90% 정도입니다. 

이는 진행 상태에 따라 성공 유무에 차이가 있는데, 초기일수록 치료 확률이 높습니다. 

수술 전 검사는 수술 후 회복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망막의 기능을 검사하며, 간, 질환 여부, 신장 기능 등을 평가하기 위한 혈액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백내장 수술 전후 절차 표로 만들어 봤습니다. 

수술 1주일 전 수술전 검사: 혈액검사, 안초음파, 방사선 검사, ERG등
백내장 수술 수술 전 금식 및 안약관리: 수술 전 집에서 하루에 3~4회 점안
수술 후 입원 약 1~7일 백내장 수술: 한시간 내외, 안약처치, 항염 및 진통제 , 및 안압관리 등 입원 합니다.

수술 및 후속 치료

퇴원 후 1주일 안압체크, 시력평가, 안약처지- 4종류의 안양 하루에 3~4회 점안
퇴원 후 2개월 간 2주 간격 내원 안압체크, 시력평가, 안약처지- 4종류의 안양 하루에 3~4회 점안
이후 3~6개월 간격 정기적인 평가

⊙ 강아지 백내장 수술비용

동물병원마다 차이가 분명히 있겠지만 큰누나네 강하지는 한쪽 눈당 200~300만 원 사이였습니다. 

물론 동물병원마다 차이는 있을 겁니다. 

큰누나네 경우 수술 전후 비용 전체를 포함한 겁니다. 

동물병원 선생님과 정확하게 상담하시고 비용이 비용인 만큼 최대한 할인을 받게 협의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 수술 전 수술 전체 비용 인지 부분 비용인지 확인합니다. 

- 수술 전후 전체 비용 문의를 합니다. 

- 최대한 할인 가능한 수술 비용을 협의합니다. 

- 현금거래 시 할인율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